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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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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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I. 신제품단계
II. 성숙제품단계
III. 표준화제품단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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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버논(R. Vemon), 웰즈(L. T. Wells) 등에 의해 주장된 제품수명주기이론은 제품의 수명주기단계에 따라 매출액 및 수익, 목표시장, 경쟁, 생산비 등이 변화되어 가는 현상을 가지고 공산품의 해외 직접투자를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제품의 수명주기 는 통상 신제품단계(new product stage), 성숙제품단계(growth stage), 표준화제품단계(maturing stage)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신제품단계는 주로 해외생산의 초기입지, 성숙제품단계는 새로운 시장이 수출에 의해 공급되느냐 또는 해외 직접투자에 의해 공급되느냐 하는 문제, 표준화제품단계는 현지기업과 비교한 해외생산의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과 각 단계에서 해외 직접투자가 이루어지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신제품단계(new product stage)
통상 새로운 제품이나 새로운 비용절감형 공정 등은 미국과 같이 기술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거나 또는 높은 소득수준 및 광활한 시장 등 수요 측면의 제반 여건이 구비된 국가에서 가장 빨리 개발되는 경향이 있다.
일단 신제품이 개발되면 이러한 제품은 먼저 소득이 높은 선진국 내의 고소득층에 의해 소비되고 국내수요가 충족되면서 점차 해외수요도 창출되게 되는데, 이때 원혁신국 기업인 미국기업은 기술격차를 이용하여 처음에는 통신비용이 적게 소요되고 경제, 문화, 소득면에서 동질성이 가장 높은 유럽의 여타 선진국에 제품을 수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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