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7 / 2019.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I. 신제품단계

II. 성숙제품단계

III. 표준화제품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에 따른 무역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시오

버논(R. Vemon), 웰즈(L. T. Wells) 등에 의해 주장된 제품수명주기이론은 제품의 수명주기단계에 따라 매출액 및 수익, 목표시장, 경쟁, 생산비 등이 변화되어 가는 현상을 가지고 공산품의 해외 직접투자를 규명하려는 이론이다.
제품의 수명주기 는 통상 신제품단계(new product stage), 성숙제품단계(growth stage), 표준화제품단계(maturing stage)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신제품단계는 주로 해외생산의 초기입지, 성숙제품단계는 새로운 시장이 수출에 의해 공급되느냐 또는 해외 직접투자에 의해 공급되느냐 하는 문제, 표준화제품단계는 현지기업과 비교한 해외생산의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품수명주기의 각 단계별 특징과 각 단계에서 해외 직접투자가 이루어지게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신제품단계(new product stage)

통상 새로운 제품이나 새로운 비용절감형 공정 등은 미국과 같이 기술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거나 또는 높은 소득수준 및 광활한 시장 등 수요 측면의 제반 여건이 구비된 국가에서 가장 빨리 개발되는 경향이 있다.
일단 신제품이 개발되면 이러한 제품은 먼저 소득이 높은 선진국 내의 고소득층에 의해 소비되고 국내수요가 충족되면서 점차 해외수요도 창출되게 되는데, 이때 원혁신국 기업인 미국기업은 기술격차를 이용하여 처음에는 통신비용이 적게 소요되고 경제, 문화, 소득면에서 동질성이 가장 높은 유럽의 여타 선진국에 제품을 수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시장조사론] 해외시장조사방법
  • 조사가 필수적 조건이 된다. 따라서 해외시장조사를 할 때에는 정치, 경제, 기후, 언어 등 전반적인 사항들뿐만 아니라 시장의 특성이라든가 수요구조, 유통구조, 경쟁상대등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 해외시장조사의 필요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시장 기회를 파악하는데 필요하다. 국내 시장 혹은 이미 진출해 있는 특정 외국시장에서는 제품 수명 주기(PLC; product life cycle)상의 성숙기나 쇠퇴기에 달한

  • 해외 시장의 진입 수출과 계약 방식 해외직접투자 전략적 동기
  • 이론 – 311) 독점적 우위 이론 - 312) 내부화 이론 – 313) 절충이론 – 324) 과점적 반응 이론 - 335) 제품 수명주기 이론 - 336) 거래비용 이론 – 34해외 직접투자의 유형 – 341) 투자형식에 따라 - 342) 투자동기에 따라 – 35합작투자 – 351) 해외 합작투자의 개념 및 의의 - 352) 합작투자와 전략적 제휴 -363) 합작투자의 형태 -364) 합작투자의 동기 -375) 합작투자의 장단점 -376) 합작투자의 파트너 선정 -387) 합작투자시 고려할 사항 -38M&A – 391) M&A 의

  • 제품수명 원가 적용의 사례 - 제품수명 주기에 관해서
  • 제품수명 주기에 관해서목 차1. 제품수명주기란?2. Vernon의 제품수명주기 가정과 배경3.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및 전략4. 제품수명주기 이론과 무역유형5.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따른 사례(제록스)6.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대한 평가7. Vernon 이후 제시된 발전된 이론들8. 결론1. 제품수명주기란?제품수명주기이론에서는 새로운 상품은 생물과 마찬가지로 신제품 도입단계, 성장 및 도입단계, 표준화단계 및 퇴출단계의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하

  • 제품의 수명 원가 적용의 사례
  • 목 차1. 제품수명주기란?2. Vernon의 제품수명주기 가정과 배경3.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및 전략4. 제품수명주기 이론과 무역유형5.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따른 사례(제록스)6. 제품수명주기 이론에 대한 평가7. Vernon 이후 제시된 발전된 이론들8. 결론1. 제품수명주기란?제품수명주기이론에서는 새로운 상품은 생물과 마찬가지로 신제품 도입단계, 성장 및 도입단계, 표준화단계 및 퇴출단계의 과정을 거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신제품은 생명체

  • [마케팅] 다국적 기업의 국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 방식에 따른 유통경로 선택 15< 그림 3 > 촉진믹스 16< 그림 4 > 국제마케팅 전략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환경 및 국제환경 17Ⅰ. 서 론 1. 연구목적 세계경제의 국경이 없어짐에 따라 자연스레 무한 경쟁 시대의 긴박감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재 우리의 실정이다. 이러한 기류에 휩쓸려 당연히 일국의 경제권 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기업들은 그 운명을 달리 할 수밖에 없는 막다른 골목에 몰린 형국이 되고 말았다. 여기서 새롭게 등장한 것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