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로 인한 국제(글로벌)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른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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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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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로 인한 국제(글로벌)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른 문제점
I. 생산 및 제품관리상의 문제점
II. 판매관리상의 문제점
III. 유통 및 대금수불관리상의 문제점
IV. 조세/법적 관리상의 문제점
V. 보안 및 소비자 보호상의 문제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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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로 인한 국제(글로벌)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른 문제점
본 자료에서는 전통상거래에서 전자상거래로 전환함에 따른 환경변화에 수반한 문제점을 검토하기로 한다.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국제마케팅 행위 시 기업의 거래는 전통상거래 환경에 비해 가격 ․ 시간 ․ 공간적으로 신속 ․ 저렴 ․ 단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기업의 홍보차원에서도 폭넓은 시각으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경쟁력 확보 방안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폭발적인 급성장을 보이고 있는 전자상거래 환경에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 및 어려움이 존재한다.
I. 생산 및 제품관리상의 문제점
전자상거래는 정보에 의한 거래이기 때문에 생산 및 제품관리 부문에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
첫째, 제품경쟁의 압박 우려이다. 전자상거래는 가상공간을 통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무한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탐색, 정보비용을 대폭 절감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제품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게 된다. 따라서 제반 기업정보가 세계시장에의 노출이 촉진됨에 따라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수 있지만, 경쟁의 압박을 받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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