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로 인한 국제(글로벌)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른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6 / 2019.07.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전자상거래로 인한 국제(글로벌)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른 문제점

I. 생산 및 제품관리상의 문제점

II. 판매관리상의 문제점

III. 유통 및 대금수불관리상의 문제점

IV. 조세/법적 관리상의 문제점

V. 보안 및 소비자 보호상의 문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자상거래로 인한 국제(글로벌)마케팅 환경변화에 따른 문제점

본 자료에서는 전통상거래에서 전자상거래로 전환함에 따른 환경변화에 수반한 문제점을 검토하기로 한다.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국제마케팅 행위 시 기업의 거래는 전통상거래 환경에 비해 가격 ․ 시간 ․ 공간적으로 신속 ․ 저렴 ․ 단순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기업의 홍보차원에서도 폭넓은 시각으로 마케팅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경쟁력 확보 방안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폭발적인 급성장을 보이고 있는 전자상거래 환경에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점 및 어려움이 존재한다.

I. 생산 및 제품관리상의 문제점

전자상거래는 정보에 의한 거래이기 때문에 생산 및 제품관리 부문에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을 수 있다.
첫째, 제품경쟁의 압박 우려이다. 전자상거래는 가상공간을 통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무한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탐색, 정보비용을 대폭 절감시키게 되고, 이에 따라 제품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게 된다. 따라서 제반 기업정보가 세계시장에의 노출이 촉진됨에 따라 세계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수 있지만, 경쟁의 압박을 받을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경제][전자무역]전자상거래 관련 주요 국제통상문제
  •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각국의 정부차원은 물론 OECD, WTO, APEC 등의 국제기구 차원에서도 전자상거래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WTO에서의 논의는 전자상거래에 대한 무관세화 문제를 비롯하여 주로 통상문제에 집중되고 있으며, 다른 국제기구와는 달리 논의의 결과가 회원국들에게 강제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국제무역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특히 전 세계적인 연결망을 지닌 인터넷과 전

  • 전자상거래 레포트
  • 글로벌 마케팅이 가능한 새로운 시장으로서 경제활동과 국제무역의 패러다임에 일대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21세기 국제무역질서를 규율할 새로운 무역라운드인 인터넷 라운드(internet round) 또는 사이버라운드(cyber round)라고 명명되어 소위 밀레니엄 라운드 이슈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개별 소비자와 정부는 물론, 기업에 새로운 사업성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미래산업구조 및 사회문화 등에도 커다란 변화

  • 기업의 환경변화
  • 따른 다각화된 기업의 경영이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는 이 시점에서 기업이 전략우위를 누리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지고 있다. 현재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빠른 보급에 따라 기존의 경제활동방법과 거래수단, 거래대상 및 범위가 변화하고 있다. 컴퓨터 등 다양한 전자적인 수단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국가의 경계를 넘어 국제적인 경제활동을 촉진시킨다. 이는 다국적 기업이 가지는 환경을 능가하게 되는 초글로벌적 기업

  • [전자무역] 전자무역을 활용한 부산광역시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방안
  • 문제점5.2. 중소기업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6. 결 론【참고문헌】1.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세계경제는 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경쟁시대로 이행중이다. 특히 인터넷 사용의 확산은 가업활동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기업의 경영전략과 경쟁방식, 그리고 국제간의 거래관행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는 자유무역 원칙을 내건 WTO 체제하에서 국

  • [조직개발론] Kt와 한국통신의 개입전략 비교-기업 민영화 전과 후의 조직분석
  • 문제점이 대두 되었다. 따라서 대외적으로 국제화개방화로 인한 무한경쟁 시대의 도래와 대내적으로 정치적 민주화에 따른 주민욕구의 분출 등 급속한 행정환경의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정부기능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여 비효율적인 기능은 민간으로 이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실정 이었다.-> 후발주자인 하나로 텔레콤, LG 계열사 등 의 진입과 세계정보기술업계(IT) 분야가 유례없는 호황을 누리는 상황이며 대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