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기업소개 및 기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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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UNIQLO Marketing Communication Strategies
We are Group 8
UNIQLO 기업소개 및 기업전략
About UNIQLO
UNIQLO?
1974년 일본에서 설립된 캐주얼 SPA 의류 업체
1984년 일본 히로시마에 1호점 오픈
롯데쇼핑 + 유니클로 일본 본사 = FRL코리아
2004
에프알 코리아
영업개시
2005
2007
명동점오픈
온라인스토어
2009
2010
FRL코리아 2020년 VISION선포
Recycle활동
명동중앙점 오픈
2011
2012
협약체결
True company 은상
구성점 오픈
About UNIQLO
UNIQLO 연혁
About UNIQLO
Statement
옷을 바꾸고 의식을 바꾸고 세계를 바꿔나간다
Mission
- 좋은 옷, 새로운 가치를 지닌 옷을 만들어 전세계인에게 만족감 제공
- 독자적인 기업활동을 통해 사회와의 조화로운 발전을 기여
Value
1)고객입장에 입각 2) 혁신과 도전 3) 개성존중 4)정의를 향한 집념
조직도
About UNIQLO
UNIQLO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1. 비즈니스 모델
Low Cost + High Quality를 실현하는 SPA모델
UNIQLO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2. 세계 주요 의류 전문 브랜드와의 비교
UNIQLO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3. 유니클로 시장 점유율
일본 내 시장 점유율
전체 일본 의류 시장의 5.5%
남성 의류 - 8.9% ,
여성 의류 - 3.9%
UNIQLO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해외 시장 점유율
유니클로 판매율의 20%를 차지(아시아 - 해외 판매율의 80%차지)
3. 유니클로 시장 점유율
FY to Aug. 2011
FY to Aug. 2012
FY to Aug. 2013
(Forecast)
End
Aug.
YoY
End
Aug.
YoY
End
Aug.
YoY
Japan
843
+35
845
+2
854
+9
China
80
+26
145
+65
225
+80
Hong Kong
15
+2
16
+1
18
+2
Taiwan
1
+1
17
+16
37
+20
South Korea
62
+14
80
+18
103
+23
Singapore
5
+2
7
+0
11
+0
Malaysia
2
+2
5
+3
8
+3
Thailand
0
0
4
+4
9
+5
Philippines
0
0
1
+1
6
+5
U.K.
11
-3
10
-1
10
+0
U.S.
1
0
3
+2
7
+4
France
1
-1
2
+1
3
+1
Russia
3
+2
2
-1
2
+0
UNIQLO
Total
1,024
+80
1,137
+113
1,292
+155
■UNIQLO Stores by Region
(Forecast as of 10 January, 2013)
■UNIQLO International Business Performance
UNIQLO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4. Fast Retailing 계열사 분석
UNIQLO 기업성과 및 마케팅 환경
UNIQLO 기업성과
1. 시작과 성장
유니클로(UNIQLO) =Unique Clothing Warehouse의 약자
독특하고 다양한 의류창고
1984년 6월 히로시마에 1호점 개장
일본의 대표적 SPA그룹으로 성장
2001년 영국을 시작으로 세계적 브랜드로 도약
2001년 해외진출을 시작으로 매출액과 점포모두 꾸준히 성장.
UNIQLO 기업성과
2. 국내진출
2005월 9월 진출
직접수출형식으로 국내유통 전개
패스트 리테일링사 + 롯데쇼핑 = FRL KOREA
공동투자로 합작회사 설립
매출 300억으로 시작하여 매년 61%의 성장률 기록
표 - 2005년~2010년 국내점포 및 매출액 추이
2005년 진출하여 4개의 점포에서
2010년 58개로 늘었고,
매년 60%이상의 성장률을 기록.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적:
- Philip KotlerGary Armstrong, 『Kotler의 마케팅원리』, Pearson, 2012
- 콘텐츠비즈니스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 브랜드 스토리』,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0.
- 이와사키 구니히코, 『작은 것이 큰 것을 뛰어넘는 마케팅 전략』, 시그마북스, 2013
전자문헌:
유니클로 홈페이지 www.uniqlo.kr
중앙일보 http://joongang.joinsmsn.com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매일경제 http://news.mk.co.kr
위키백과 ko.wikipedia.org
FRL Korea http://recruit.uniqlo.co.kr
네이버캐스트 http://navercast.naver.com
1
1. 기업 개요 및 현황
ⅰ. 기업 연혁, 사명, 조직도
ⅱ. 사업포트폴리오 분석
ⅲ. 시장 위치, 재무적 성과, 경쟁적 위치
2. 마케팅 환경
ⅰ. 미시환경
ⅱ. 거시환경
ⅲ. 소비자 트랜드 및 경쟁사 위치
3. 마케팅 전략 및 실행 현황
ⅰ. STP 전략
ⅱ. 마케팅 믹스
4. 마케팅 도출 및 제안
ⅰ. SWOT 분석 및 핵심 차별화 요인
ⅱ. 대안 도출 및 평가
5. 결론 및 시사점
유니클로(UNIQLO, 일본어: ユニクロ 유니쿠로[*])는 1974년 일본에서 설립된 캐주얼 의류 업체이다. 1984년 일본 히로시마에 1호점을 열면서 의류 사업을 시작하였으며, 대한민국에서는 롯데쇼핑이 유니클로 일본 본사와 합작으로 에프알엘코리아를 설립하여 대한민국내 유니클로 영업을 하고 있다.
3
10
16
18
22
28
‘캐주얼 베이직’ : 실용성 추구
로고 노출의 최소화 → 브랜드에 따라서 세분시장에 포지셔닝되던 일부 계층들만 즐겨 입던 옷에서 세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입을 수 있는 옷으로 변화 (반마케팅적 사고)
유니크한 색감의 활용
채용방침: 전 직원 해외 근무 원칙
점장과 본부 임원 전원을 3년 내 외국으로
내보내고,같은 수 만큼의 외국인 직원을
일본으로 데려옴.
목표: 유니클로의 글로벌화
유니클로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해외 시장에서 일으킨다는 것
43
저희는 유니클로의 문제점으로 온라인 쇼핑몰의 비활성화, 합리적 에이에스의 부재, 단조로운 제품라인을 꼽았습니다
45
요즘 온라인 쇼핑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많습니다. 그중 의류품목도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의류기업인 유니클로에서도 무시할수 없는 수치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니클로의 온라인몰 활성화 정도는 오프라인 매장에 비해 낮은 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루 온라인몰 매출이 유니클로 명동점의 하루매출의 10%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합니다.
47
요즘의 소비자들은 여러 이유로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스파브랜드는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정도가 낮습니다. 우리는 거기서 기회를 포착하여 유니클로의 온라인 쇼핑몰을 활성화시키는 방안으로 해결책을 도출하였습니다.
48
위 표는 스파브랜드의 사후관리에 관한 표입니다. 공식 에이에스 센터만 있거나 사설에이에스 업체만 있거나, 심지어 둘다 존재하지 않는 기업도 있습니다
이는 스파브랜드의 제품이 쉽게사고쉽게버리는 패스트패션이라는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50
현재 유니클로는 고객과실로 제품 하자 발생시 매장 내 사설수선업체에서 유료로 에이에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고객이 돈을 내고 수선하려 해도 실질적으로 수선을 받지 못합니다. 수선업체에서 여러 수선의 종류에 대해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유니클로에서는 길이수선 등의 수선밖에 받지 못합니다
51
저희는 이 문제점에 대해 수입스파브랜드 최초로 에이에스를 실질적으로 활성화시킬 방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대안은 사설수선업체를 활성화하여 유상as서비스를 하되, 고객이 원하는 수선을 제한없이 제공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대안은 유니클로 자체에서 공식 수선업체를 개설하여 간단한 수선에 한해 무상 에이에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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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의 제품은 대체로 베이직한 디자인의 상품을 여러 색상으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천편일률적 제품라인은 결국 유니클로에 재고문제를 발생하게 합니다. 재고를 해결해야 하므로 결국 새로운 디자인이 나오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디자인은 순환되지 않게 됩니다. 결국 유니크한 제품 라인이 없는 브랜드가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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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해결해야할 요소를 세가지로 보앗습니다. 개성있는 가치를 지닌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 유니클로의 주된 가치와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기업의 수익창출과 경영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세가지 요소를 충족하기위해 저희는 유니클로의 제품라인을 확대하여 유니클로의 두번째 브랜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단순한 디자인 증대가 아니라 일련의 디자인을 브랜드화하여 고객에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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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라인 확대를 위한 브랜드 전략을 브랜드포지셔닝, 브랜드네임선정, 브랜드 소유권자 결정, 브랜드 개발 순으로 세워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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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가치에서는 고객의 니즈와 브랜드 가치를 연계해야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고객의 니즈는 기존 유니클로의 우수한 품질과 함께 더욱 개성있는 옷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만들 브랜드의 핵심가치는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구성된 일련의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고객니즈와 브랜드 가치를 연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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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네임을 선정할때는 기억하기 쉽고 의미있는 이름에 전달하고자 하는 혜택을 내포하여 지어야한다. 우리는 전달할 혜택으로 개성, 품질, 그리고 유니클로의 브랜드 가치를 포함하기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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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브랜드는 자체 브랜드, 즉 유통업체 브랜드로 유니클로가 자체 브랜드 네임을 붙여 유니클로의 하위상표로 판매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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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라인확장, 브랜드확장,복수 브랜드, 신규브랜드의 네가지 브랜드 개발 전략 중에서 복수브랜드의 형태로 브랜드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유니클로의 기존 범주 제품인 의류를 새로운 브랜드 네임으로 생산하는 형태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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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faluc 트라파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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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개성 2) 고품질 3) 유니클로의 세컨브랜드 강조
Unique Clothing Warehouse -> uniclo였는데 해외로 팩스 발송시 해외에서 uniqlo로c를 q로 잘못표기하면서 uniqlo가 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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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Simple + Trendy 제품 제공 ,UNICHIQLO 라인 통해 소비자에게 다양성 제공
경쟁우위 확보 소비자 충성도 ↑, 경쟁 SPA 브랜드 진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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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st Fashion - 다양하고 트랜디한 아이템 제공
☞ SPA 브랜드 간 경쟁우위 확보가 관건
소비자 만족도 ↑
소비자 충성도 ↑
고객가치 + 기업가치 동시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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