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모델(단순모델, 허쉬모델, 점진적 과정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경영)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모델

I. 러그만 등의 단순모델

II. 허쉬 모델

III. 점진적 과정 모델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모델

해외시장 진입방법 결정에는 매우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경영자는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진입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요인들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몇몇 주요 변수들이 고려 대상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본 자료에서는 복잡한 변수와 상황을 비교적 단순화하여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진입방법 의사결정모델을 설명하고자 한다.

I. 러그만(Rugman) 등의 단순 모델

대부분의 기업들은 위험부담이 적고 자원 투입이 별로 요구되지 않는 수출을 일차적인 해외시장 진입방식으로 고려한다. 그러나 처음부터 커다란 무역장벽이 존재하거나, 일단 수출에 의해 시장진입을 한 후 무역장벽이 나타나 수출이 불가능하거나 여의치 못하게 되면 라이센싱이나 직접투자와 같은 다른 대안을 검토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기업이 관심을 가지는 사항으로 기술유출 위험이 있는데, 만약 자신이 보유한 기술이 유출되어 기술에 바탕을 둔 경쟁우위가 잠식될 가능성이나 그로 인한 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면 라이센싱 방식을 모색하게 된다. 반대로 기술유출 위험이 클 것으로 판단된다면 많은 자원의 투입을 필요로 하더라도 해외직접투자를 검토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학 - 거래비용이론과 해외직접투자
  • 시장접근이론15p1) 통화지역이론 (Currency-Area Phenomenon)2) 자본시장불완전이론(8) 국제자본이동론-16p(9) 행동과학적 접근이론-17p7. 해외 직접투자형태의 진입방법19p8. 거래비용이론22p(1) 거래비용이론의 정의-22p(2) 조작적 정의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과정에 참여한다. 권한을 배분받아서 지역의 자연환경과 개발방식, 정부의 지원, 개발 후 사회적으로 미칠 영향 등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공개하면서 공유한다. 그리고 주민조직을 육성, 체계화하고, 주민의 교육을 통해서 강화시켜 나간다. 주민조직을 개발과정에 있어서 첫 방향계획과 이어가는지 감시, 참여, 수정한다. 관광개발이 잘 통제된 다음에는 노동력에 직접 참여할지 여부를 결정한다. 관광 상품을 팔기 시작하면 그 이후, 대기, 수질, 소음공

  • [경영학] 해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이론
  • 해외직접투자는 그 구체적 형태면에서 단순한 화폐적 형태의 자본이동 뿐만 아니라 유형무형의 경영자원, 즉 외면상으로는 경영자를 중핵으로 하고 실질적으로는 경영관리상의 지식과 경험, 특허(patent),노하우(knowhow)는 물론 마케팅 방법 등을 포함한 광범한 전문적 -기술적 지식, 판매, 원료구입 ,자금조달 등 시장에 있어서의 지위, 상표 혹은 신용, 정보수집, 연구개발을 위한 조직 등을 포함한 포괄적 이전을 의미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출이나 라이

  • 비즈니스모델 개발 중간고사 정리본
  • 결정- 사업 위험감수성, 재무 위험감수성, 인적 위험감수성2) 기업가정신의 확장(1) 사내기업가정신“Corporate Entrepreneurship, Internal Corporate Venturing, Internal Entrepreneurship, Strategic Renewal”“기존기업 내에서 제품/공정혁신, 시장개발을 통해 신규 사업을 창출”▶ 새로운 조직이나 사업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업가정신① 독립적 창업이 아닌 “기존기업 내에서”② “사내기업가”의 존재③ 사내벤처와 전략쇄신④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시장의 급격한 통합에 대응하기 위하여 대처한다.제품도입주기의 단축에 공동으로 대처한다.주요 시장에의 접근 및 입지구축을 위하여 제휴한다.완제품 및 부품의 규젹, 기술적 사양 등을 공유하여 시장 통합에 대응한다.(2) 전략적 제휴의 유형① 제품의 목적에 따라- J/V(Joint Venture,합작투자)방식- 단순지분참여 방식- 주요 기능별(생산, 기술개발, 판매 등) 업무제휴방식② 제휴의 종류벌- 국내기업간 제휴- 국내기업과 외국기업간의 제휴-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