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5장 사업부 전략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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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오프닝 케이스

이트레이드의 변화하는 사업전략

개요

경쟁적인 포지셔닝와 사업 모델

사업 모델 고안: 고객의 니즈와 상품 차별화

사업 모델 고안: 고객 집단화와 시장 세분화

시장 세분화를 위한 세 가지 접근

사업 모델 이행하기: 차별적 능력 구축하기

경쟁적 포지셔닝과 사업부 수준 전략

경쟁적 포지셔닝: 일반적인 사업부 수준 전략

원가우위

전략적 선택

행동 전략 5.1

경쟁적 이익과 불이익

집중화된 원가우위

영향과 결론

차별화

전략적 선택

경쟁적인 장점들과 단점들

영향력과 결론

5.2 L.L.Bean’s 새 비즈니스 모델

경쟁적인 위치의 다양성

5.3 Zara회사에서 IT로 세계패션을 바꾸다
최고의 실적을 위한 경쟁적인 위치 광의적 차별화 (broad differentiator)

5.4 Toyota’s 목적: 모든 소비자의 필요성에 맞춘 고품격 자동차

Competitve positioning and strategic groups

경쟁적인 위치에 실패

5.5 Holiday Inn on Six Continents

Summary of Chapter

Closing case
Samsung changes its business model again and again



본문내용

사업 모델 고안: 고객 집단화와 시장 세분화

성공적 사업 모델을 고안하는 것과 관련된 두 번째 주요한 선택은 어떤 종류의 상품을 어떤 고객 집단에게 제공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다. 고객 집단은 특별한 상품에 대한 유사한 니즈를 공유하는 사람들이다. 특별한 상품이 보통 몇 가지 다른 종류의 요구와 니즈를 만족시키기 때문에 많은 다른 고객 그룹들은 일반적으로 시장에 존재한다. 예를 들면, 자동차 시장에서 몇몇 고객들은 기본적인 운송 수단을 원하고 몇몇은 최고급품을 그리고 또 다른 몇몇은 스포츠카를 운전하는 스릴을 원한다. 이들이 자동차 시장에서의 세 가지 고객 그룹들이다.

운동 신발 시장에서 두 가지 주요한 고객 그룹은 운동 목적으로 신발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캐주얼하고 편안함 때문에 신발을 신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각각의 고객 그룹은 상품에 대해 훨씬 더 구체적인 니즈를 가지는 사람들로 구성된 소집단을 포함한다. 예를 들면, 운동 목적으로 운동 신발을 사는 사람들의 집단 내부에는 달리기, 에어로빅, 워킹 그리고 축구와 같은 구체적인 종류에 적합한 신발을 사는 소그룹도 있다.

성공적인 사업 모델을 찾는 회사는 다른 종류의 고객들에게 어떤 종류의 상품을 개발할 것인지를 발견하기 위해 그들의 니즈에서의 유사성이나 차이점에 따라 고객을 집단화해야 한다. 마케팅의 역할은 상품에 대한 한 집단 고객의 주요 니즈와 어떻게 그것을 사용할 것인가 그리고 그들의 수입이나 구매력을 발견하기 위해 조사를 하는 것이다. (차별화와 가격 사이의 균형을 결정하기 위해). 고객 집단화의 다른 중요한 특징은 그들의 구체적인 니즈를 더욱 세밀하게 하여 목표를 정하여 확인한다는 것이다. 일단 상품에 대해 유사하거나 구체적인 니즈를 공유하는 한 집단의 고객들이 확인되면, 이 집단은 시장 세분화로 여긴다. 그리고 회사들은 이 고객 세분화의 구체적인 니즈를 만족시키기 위해 디자인한 상품을 만들고 팔 것인지 결정한다.

시장 세분화를 위한 세 가지 접근
시장 세분화는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회사가 고객의 니즈나 선호도에서의 중요한 차이점에 바탕을 둔 고객을 집단화하기로 결정하는 방법이다. 우선, 회사는 위에서 언급한 다른 가격 범위의 자동차와 같이 특별한 상품을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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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업을 따라 가지 못해서 참고 하고자 받은 자료였어요. 도움이 됐습니다
  • say6***
    (2017.07.22 14:5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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