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마케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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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마케팅관리
목차
글로벌기업의 마케팅관리
A. 글로벌 마케팅전략의 표준화와 차별화
I. 표준화전략
II. 차별화전략
B. 글로벌 마케팅믹스의 활용
I. 제품전략
II. 가격전략
III. 유통전략
IV. 촉진전략
* 참고문헌
글로벌기업의 마케팅관리
기업은 국제적 차원의 사업 활동 경험이 축적됨에 따라 국내기업, 수출기업, 다국적기업, 글로벌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게 된다. 이에 따라 기업의 마케팅활동도 국내시장 중심의 마케팅에서 글로벌 마케팅으로 전환된다. 글로벌 마케팅(global marketing)이란 글로벌기업이 이윤창출을 목표로 글로벌시장의 사업기회를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집중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마케팅활동은 국내기업의 활동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에 초점을 두게 되며,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의 4가지 마케팅 믹스를 주요 수단으로 사용한다. 이들 4가지 주요 수단이 모두 영문자 P로 시작되기 때문에 4P라고도 부른다. 이점에서는 마케팅의 기초 개념과 과정은 국내마케팅이나 글로벌 마케팅이나 거의 유사하게 적용된다. 고러나 국내 마케팅과 글로벌 마케팅 간에는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활동이 수행되기 때문에 글로벌기업의 마케팅 프로그램의 차이와 국가별 환경의 차이가 있다. 글로벌 마케팅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환경이 국가마다 서로 다르고 경쟁 환경도 다른 다수의 국가시장을 대상으로 하여 마케팅활동을 전개한다는 점에서 그 특징이 있다.
A. 글로벌 마케팅전략의 표준화와 차별화
기업은 기존의 사업영역을 새로운 국가 또는 지역으로 확대함으로써 시장을 확장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업 활동 영역이 지리적으로 확장될 때 기업은 기존의 마케팅프로그램을 그대로 다수국 시장에 적용할 것인가, 아니면 이질적인 현지국시장의 요구에 일치되도록 수정하여 채용할 것인가 하는 이른바 마케팅전략의 표준화와 차별화문제가 제기된다. 글로벌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과제 중의 하나는 글로벌 마케팅전략을 표준화해야 하는지, 그렇지 않으면 차별화하는지의 선택이다.
여기에서 표준화(standardization)란 다수국 시장에 공통적인 제품, 가격, 촉진, 유통경로 등을 사용하는 것이다. 즉 표준화는 글로벌시장(global market)에 공통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채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에 차별화(adaption)란 본국시장에서 채용하고 있는 마케팅 프로그램을 각국의 현지시장에 보다 적합하게 수정하는 것이다. 즉 차별화는 글로벌시장에 차별적인 마케팅프로그램을 채용하는 것이므로 적응화 내지 현지화라고도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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