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과 협상의 의의와 성격, 협상의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1 / 2019.06.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경영과 협상

I. 협상의 의의

II. 협상의 성격

III. 협상의 과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협상의 의의

협상(negotiation)은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것으로 라틴어의 negotiatus(상거래)에서 나왔다. 협상은 상호 간의 공통된 문제에 관하여 합의점을 찾아낸다는 뜻으로 개인과 개인, 개인과 조직, 조직과 조직 간에 행하여진다. 이것은 새로운 연구 분야의 하나로 행동과학적 연구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이론, 게임이론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국제경영에 있어서 협상이란, 기업이 해외로 진출할 때 나타나는 것으로 특히 이질적 문화와 배경을 가진 외국에서의 상거래로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해외에 진출하는 것은 무역, 라이센싱(기술공여), 해외 직접투자의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세 가지는 국제협상이라는 방법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며, 기업의 국제 활동은 대부분 다음과 같은 협상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1/ 대외투자자산의 할당
2/ 외국기업과 기술피공여자인 합작기업 사이의 기술공여협정
3/ 외국기업이 합작기업에게 주는 요소의 공급, 즉 합작기업의 생산물을 재구매하는 것 등의 문제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경영개선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향상시키거나 혹은 기업자산을 매각처분함으로써 투자 수익을 꾀하는 방식을 말한다. 흔히 투자를 감소시키고 상장기업을 개인기업으로 만드는 과정이 수반된다. II. 기업 인수합병의 동기 1. 경영전략적 동기가. 조직성장의 지속성계속기업(going concern)을 위해서는 지속적 성장과 개발이 요구되는 바, 기업내부자원의 활용, 즉 타 기업과의 결합을 통해 성장을 추구할 수 있다. 나. 국제화를 위한 경영전략시장의 국제

  • 국제협상
  • 국제협상은 국내협상에 비해 이해관계가 상당히 복잡하고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국제협상의 주체는 2인 이상의 팀으로 구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협상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안을 관리하고 다양한 대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더불어 협상능력을 고루 갖추고 조직 내의 이해관계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유능한 협상자가 여러 사람 필요하기 때문이다.그리고 국제협상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경영

  • 철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노동쟁의
  • 과정 및 쟁의 행위에 관한 법적 고찰 (1) ‘쟁의’의 개념1. 노동쟁의2. 쟁의행위(2) 공무원의 쟁의행위 허용 여부1. 헌법상 공무원의 노동 3권2. 국가 공무원법상의 집단행위 금지3. 사실상 노무종사 공무원의 예외 인정(3) 6.28 철도파업에의 적용1. 철도노조의 성격2. 철도파업의 합법성 여부(4) 소결Ⅳ. 철도 민영화에 대한 찬성론 (정부 주장을 중심으로)(1) 철도산업의 부흥(2) 철도운영체제 개선(3) 철도서비스의 향상(4) 철도경영의 효율화로 국

  • [관광학] 관광행정과 정책
  • 경영의사결정 지원(4) 세계인이 매력을 느끼는 관광한국우리나라의 관광매력을 높여 동북아시대 국제관광을 선도한다.○국제관광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방향■ 현재의 외래관광객 정체현상을 극복하고 관광을 통한 국가발전을 견인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동북아 시대에 부합할 수 있고 국제관광을 선도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수립이 필요한 상황에 있음■ 현재 우리나라 국제관광의 문제점은 동북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데 비해 우리

  • [소비자 관련 문제와 개선 방안]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소비자 관련 주요 문제, 집단과의 관계개선
  • 경영전반에 대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된다. 또한 제품사용상의 안전문제뿐만 아니라 일차적으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그것이 우회적으로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간접적인 위해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이다. 4. 소비자 집단과의 관계개선 방안오늘날 제품시장에서는 독과점적 지위를 가진 거대기업의 영향력이 여전히 강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따라 소비자문제의 해결과 권익보호를 위해 기업이 소비자주의의 이념에 입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