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마케팅 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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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글로벌 마케팅 정보시스템

I. 주제 리스트의 작성
1. 시장에 관한 정보
2. 경쟁기업에 관한 정보
3. 외국환
4. 법률에 관한 정보
5. 인적자원, 통화 등에 관한 정보
6. 기타 정보

II. 정보의 수집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로벌 마케팅 정보시스템

기업의 활동범위가 해외로 확대되면서 사업에 관련된 자료나 정보의 양은 늘어난다. 이러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 즉, 마케팅 정보시스템은 적기에 정확한 정보를 수집, 선정, 평가, 배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I. 주제 리스트의 작성

마케팅 정보시스템의 구축은 우선 필요한 정보의 주제를 체계적으로 나열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필요한 주제 리스트는 기업에 따라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분야로 구성된다.

1. 시장에 관한 정보(market information)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잠재적 수요, 고객의 구매활동이나 니즈의 변화, 유통채널, 홍보(선전이나 광고 등)의 미디어 등

2. 경쟁기업에 관한 정보(competitor information)

경쟁기업의 비즈니스 전략 ․ 계획, 표적시장, 제품, 가격, 유통, 판매촉진 등의 마케팅에 관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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