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환경과 국제시장조사]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국제마케팅관리자의 과업, 국제마케팅(글로벌마케팅) 정보시스템, 국제시장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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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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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마케팅의 환경과 국제시장조사
Ⅰ.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국제마케팅관리자의 과업
Ⅱ. 국제마케팅 정보시스템
1. 내부보고시스템
2. 마케팅 인텔리전스 시스템
3. 마케팅조사시스템
4. 분석적 마케팅 시스템
Ⅲ. 국제시장조사
1. 문제의 인식
2. 모형의 설정
3. 자료수집
4. 자료의 분석과 해석
- 본문내용
-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국제시장조사
국제마케팅단계에서는 다수 국가에서 마케팅활동이 전개되므로, 국내마케팅단계에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었던 여러 가지 이질적인 환경에 접하게 된다. 이질적인 국제시장 환경 하에서는 국제적인 사업의 기회도 많아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국제사업 활동상의 위험도 같이 증가한다. 따라서 이질적인 국제시장 환경의 폭이 넓어지면 넓어질수록 국제기업의 보다 효율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이 요청된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의 경영자가 합리적인 국제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얻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 ․ 기록하고 그것을 분석 ․ 평가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러한 작업이 곧 국제 시장조사이다.
국제시장조사는 국내시장조사와 기본적으로 그 성격이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국제시장조사는 국내시장조사보다 훨씬 어렵고 복잡하다. 국제시장조사의 경우 국제기업이 활동하고 있는 국가의 수가 많고 국가별로 환경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이질적인 환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보다 세밀하고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요하다.
- 국제마케팅관리자의 과업 -
1. 국제마케팅의 환경과 국제마케팅관리자의 과업
기업이 국제화되면 국내환경뿐만 아니라 이질적인 국제환경 속에서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나가야 한다. 국내환경이 비교적 동질적인 것과는 달리 국제환경은 이질적이며 또한 국내환경보다 훨씬 통제불능한 요소가 많다. 이질적인 국제기업환경은 한편으로 기회(opportunity)를 창출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위험(risk)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따라서 국제기업의 마케팅관리자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고 위험을 극소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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