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주)한글과 컴퓨터사와 그 제품군에 대한 소비자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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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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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연구방법
1. 연구의 진행 방향 및 의도
2. 인터뷰 대상자 선정 기준 및 선정 과정
3. 특이사항
Ⅲ. 연구결과와 고찰
1. 한컴과 MS에 대한 인식
2. 한컴과 MS 제품에 대한 선호도
3. 한컴 소프트웨어의 향후 전망과 대응 전략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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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진행 방향 및 의도
본 연구에서는 연구를 위해 심층면접법(Depth Interview)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면접 대상자와의 대화를 통하여 일반 소비자의 한컴과 경쟁사 Microsoft(이하 MS)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았고, 또한 양 사의 제품에 대한 선호도와 그 원인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한컴의 제품이 향후 지속적으로 소비자에게 사랑받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였다. 즉, 현재 한국의 워드프로세서 및 오피스 소프트웨어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한컴과 MS에 대한 일반적 인식에서 시작하여, 양 사 제품에 대한 검토, 그리고 한컴 제품의 향후 전망과 대응 전략에 이르기 까지 ‘일반→구체화’의 방향으로 논고를 진행하였다.
2. 인터뷰 대상자 선정 기준 및 선정 과정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한 면접 대상자의 선정에는, 첫째,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일반인의 그것 이상일 것, 둘째, 워드프로세서와 오피스 이용이 빈번할 것, 셋째, 한컴과 MS의 소프트웨어를 모두 이용할 것, 이상 세 가지 기준을 정하고, 이를 충족하는 면접대상자를 물색하였다. 본 연구의 면접 대상자는 조원 권기범의 후배가 컴퓨터 교육을 전공하고 있음을 감안, 현재 컴퓨터 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주변 선후배를 물색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면접대상자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피면접자의 동의를 얻어 구체적 인적사항을 밝히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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