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BUCKS 조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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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TARBUCKS조직분석
기업소개
조직선정배경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조직론
조직행위론
지도론
경영론
새로운 조직분석 모형
목 차
기 업 소 개
최고의 아라비카 산 원두를 사용
파트타임 근무자를 포함한 직원에게 양질의 복제제도 실시
모든 직원을 파트너로 생각하여 커피 전문과 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고, 서비스 제공
품질제일주의, 서비스 및 점포의 차별화로 단순한 커피 전문점이
아닌 제 3의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1971년 시에틀에서 탄생
1987년 CEO인 하워드 슐츠회장이
스타벅스 설립
2000년 미국 스타벅스 커피 인터네
셔널과 공동투자로 합작 법인
인 스타벅스 커피 코리아 설립
전세계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40
여 개국 총 16000여개의
점포 운영
조직 선정 배경
2007년 포춘지 의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선정결과 2위를 스타벅스가 차지하였다.
포춘지 선정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기업> 58위.
성공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존경 받는 기업이기에 조직을 분석하여 어떠한 점에서 차별적 우위를 가지고 가지는지 알고 싶어 스타벅스를 선택하였다.
과학적 관리론
스타벅스 음료 자원 매뉴얼
스타벅스 원두 매뉴얼
스타벅스 판매 매뉴얼
스타벅스 상품진열 매뉴얼
스타벅스 식품과 패스츄리 자원 매뉴얼
스타벅스 소매장비 및 설비 유지관리
통합 영업정보 시스템 운용 매뉴얼
Food operations 매니저 가이드
Taylot의 시간과 동작의 연구
매뉴얼화
업무와 관련된 표준화된 매뉴얼로 세계에 동일한 커피 맛을 위한 노력.
과학적 관리론
1분 30초의 서비스 철학
하루 8시간, 총 16일
현장에서의 시간엄수
고급 원두로 즉석에서 커피 한잔,
22초
크림 거품을 첨가할 경우,
추가 60초
단 1분 22초면 OK
과학적 관리론
스타벅스 로스트
세계 어느 곳이나 똑같은 맛
-일주일이 지난 원두는 NO!
-당일 볶은 원두 이외는 NO!
-물은 특수 여과장치를 통해 세 번에 거쳐 정수한 것으로 사용한다.
로스팅
세계 최고 품질의 원두와 정밀한
스타벅스의 로스팅의 만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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