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 의미의 재해석과 원할머니 보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놀부 의미의 재해석과 원할머니 보쌈
놀 부
㈜놀부는 1987년 5월10일 신림동 뒷골목의 5평 점포 놀부보쌈이 모태가 되었다. 창업 후 놀부는 한국 전통의 맛과 고객 서비스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거듭하여, 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창업 19주년이 되는 2006년 현재, 놀부명가,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놀부집 항아리갈비, 솥뚜껑삼겹살, 시골상차림 놀부집, 놀부유황오리진흙구이, 놀부순대국밥점 등의 아이템으로 전국에 약 550여개의 가맹점을 경영하고 있다.
(주)놀부는 흔히 생계형으로 인식되고 있는 국내 외식업계의 환경 속에서 과학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과 한식의 표준화를 도입해 왔으며, 체계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한식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주)놀부는 현재까지 각종 프랜차이즈 대상, 지식경영대상, 산업포장 등을 수상하였으며, ISO 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지식경영과 품질경영을 접목하여 내실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을 위해 꾸준히 장애인과 불우이웃을 돕는 봉사활동을 실천하여 왔으며, 외식산업 최고의 인재를 육성해내고 국내 외식산업과 외식문화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
* 놀부의미의 재해석
놀부라는 인간형에서 나타나는 표면적·보편적 의미만 본다면, 식당의 이름으로는 적합하지 않을지 모른다. 그러나 브랜드명은 보편적 의미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점포나 업체를 표현하는 하나의 상징이다. 브랜드의 의미를 어떻게 구축해내고 재형성해 내느냐에 따라 많은 해석의 가능성이 있다. 그런 의미에서 <놀부>는 브랜드명에 내재된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창출하는 과감한 시도를 했다고 볼 수 있다.
흔히 우리는 빈(貧)=선, 부(富)=악, 무능력=선, 능력=악이라는 도식주의적 산술로 사람들을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흥부와 놀부를 선과 악의 상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놀부의 인간형에 나타난 함축적 의미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놀부는 보통 악을 상징하지만, 샬록이나 스크루지의 악과는 매우 다르다. 놀부의 악은 악이라기보다는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심술이라고 할 수 있다. 놀부의 행위는 "초상난 데 춤추기, 불나는데 부채질하기, 우는 아이 똥 먹이기, 우물곁에 똥 누어 놓기, 애호박에 말뚝박기, 옹기장수 작대치기"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놀부의 소행은 심보가 나쁘다는 것뿐이지, 자기의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생활 수단의 이해관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그래서 놀부의 심술은 무상의 악이며, 사회적 악이 아닌 개인적 심리라고 재평가할 수 있다.
이처럼 놀부의 의미를 재해석하려는 시도가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놀부를 바라본다면, 놀부는 매우 창조적 인간형임을 알 수 있다.
첫째, 놀부는 생명력이 있는 살아있는 인물이며, 현실적인 인간형이다. 흥부는 의지하려는 성향인데 비해, 놀부는 홀로 서려 한다. 이러한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삶을 지향하며, 자기 자신이 주인이 되어 세상을 살아가야 한다는 근대의 인간주의 정신이 깃들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경영] 놀부와 원앤원 -CSR중심 사례비교
  • 원의 자금을 투입해 완공한 천안공장은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하는 원할머니보쌈의 핵심 경쟁력이다. 보쌈전문점의 대명사답게 오랜 시간 시장으로부터 검증받은 수익성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현재 불황에도 끄덕없이 높은 매출을 유지하고있다. 특히 최근 들어 보쌈이 웰빙 음식으로 재평가를 받으면서 그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二본론 :각 기업의 대표적 CSR 활동 분석 1. ㈜놀부1)사회공헌활동①사랑의 봉사단 설립시설에서 원하는 음식봉

  • [신학] 구약에 나타난 경제윤리와 오늘날의 과제-대기업 중심으로
  • 원리1) 창조적 관점에서의 소유(所有)1. 자원의 주인소유(所有)의 국어사전적 의미는 가지고 있음과 물건을 전면적일반적으로 지배하는 일을 뜻한다. 이처럼 소유한다는 것은 그것을 취하는 주인이 존재하고, 주인의 소유물인 일정의 자원이나 특정한 존재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더불어 알아야 할 소유의 일반적인 의미 외에 성경적 의미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세기를 살펴보아야 한다. 창세기는 그 시작을 태초에 하나님

  • (주)놀부보쌈 경영분석
  • 놀부 장학회’는 1999년부터 ‘놀부외식논문 현상공모’로 그 대상을 대학생으로 확대Place1991년에 건립된 충북 음성의 700평 규모의 음성공장 전국 가맹점으로 연결되는 프랜차이즈 물류 시스템을 구비Product 3년 주기로 새로운 메뉴 개발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품 음식을 중심Price 저렴한 가격 + 남김없이 퍼주는 서비스전통적인 우리네의 정서 ‘아낌없이 나눠주고 퍼주는 후덕함’ 경쟁사 분석 - 38년 전통 원할머니 보쌈1. 창업시기1930년 김

  • 놀부 성공 마케팅전략
  • 의미가 들어있다. 즉 장수를 기원하는 수(壽), 부귀영화를 상징하는 부(富), 행복을 의미하는 희(喜), 자손의 번영을 뜻하는 자(子), 그리고 조상과 부모에 대한 효(孝)의 정신을 바탕으로 하여 한국의 정서를 대변하고 한국음식과 문화를 지켜 나가고자 하는 놀부의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3)기업 연혁연도내용메뉴 개발1987년신림동에 ‘골목집’ 오픈(영업장 5평, 자본금 300만원)보쌈1989년본격적으로 가맹사업 시작, 가맹점 23개1991년충북 음성에

  • 원앤원(원할머니보쌈) 경영 마케팅전략과 앞으로의전망,나의의견
  • 원할머니 보쌈의 성공목차1. 회사 선정이유 2. 회사분석 ① 회사 소개② 기업연혁③ 기업비전과 목표비젼④ 브랜드 소개3. 외식산업 시장현황분석1) 시장규모 ① 국내전체 외식산업 규모② 한식 외식업계 시장규모③ 국내 외식산업의 동향2) 점유율 - (주)놀부와 (주)원앤원의 점유율 비교4. 경쟁업체분석① 놀부소개② 기업의 비젼③ 기업의 경영이념④ 놀부의 규모⑤ 놀부매출액5. 자사 분석기업현황1) 원앤원 (원할머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