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구약에 나타난 경제윤리와 오늘날의 과제-대기업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9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약의 경제윤리
1. 성경이 말하는 경제의 원리
2. 율법서에 나타난 경제윤리
3. 예언서에 나타난 경제윤리
4. 성문서에 나타난 경제윤리

Ⅲ. 본론 2: 오늘날의 경제윤리
1. 오늘날의 경제 원리
2. 땅의 문제
3. 노동의 문제
4. 가난의 문제

Ⅳ. 본론 3: 적용 및 대안
1. 개인적 범위
2. 국가적 범위
3. 교회적 범위

Ⅴ. 결론 및 질의, 응답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대기업들이 시민들의 먹거리 시장까지 침해해 오고 있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작년 겨울에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롯데 마트의 통큰 치킨이 바로 대표적인 예이다. 최근들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제 2의 통큰 치킨이 롯데마트 전국 88개의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격을 확 낮춘 양념치킨'으로 제 2의 통큰 치킨 사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런 대기업의 PB상품으로 인해 영세업자들의 고충은 말로 할 수 없을 정도이다. 영세 품목을 파는 영세업자들은 대표적 서민들 중 일부이다. 자본이 막강한, 말 그대로 '통큰' 대기업의 전략 앞에 상대적 약자인 서민들의 살림살이는 나아질 길이 없는 것이다. 이러한 대기업의 횡포 앞에 아무런 관심이 없이 그저 내 주머니만을 생각한 채, 너도 나도 값이 싼 통큰 치킨을 선택할 것인가? 과연 기독교인으로서 사회적으로 억압받고 상대적으로 약자인 서민, 가난한 자들의 입장을 경제학으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 긴 이데올로기 싸움과 자본주의의 승리, 그리고 경제대공황을 지난 오늘날 ‘빈부의 격차’와 ‘자본의 횡포’로 인해 다시 한번 자본주의는 위기를 맞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 김세열, 『기독교 경제논리』, (대전: 한남대학교 출판부)
· 이만기, 『기독교와 경제윤리』, (서울: 일신사)
· Christopher J. H. W, 『Old Testament Ethics for the people of God』, (Nottigham: Inter Varsity Press)
· Charles Avila, 『Ownership: Early Christian Teaching』, (Manila: Charles Avila)
· 전광식, 신원하, 이상규, 강영안, 『가난과 부요의 저편』, (서울: SFC출판부)
· 박동현, 『구약의 경제 윤리』, (한국구약학회, 1999)
· 대천덕, 『대천덕 신부가 말하는 토지와 경제정의』, (홍성사, 2003)
· Rainer Albertz ,『이스라엘 종교사 II』
· Mattew Henry,『성서주석시리즈 욥기 하』, (서울: 기독교문사, 1988)
· David J. A. Clines, “Job” 『욥기』 한영성 역 (서울: 솔로몬출판사, 2006)
· 이군호, 『성서주석 욥기』(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 이군호,『욥기』
· James L. Crenshaw,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강성열 역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 Jacques Ellul, 『하나님이냐, 돈이냐』
· 박동현,『성경에서 말하는 경건』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1)
· 안근조, 『잠언의 가난과 부』, (서울: 기독교사상 2009. 4)
· James L. Crenshaw, 『구약 지혜문학의 이해』
· Jacques Ellul, 『하나님이냐 돈이냐』
· 손기화, 『만화 슘페터 자본주의 사회주의 민주주의』, (주니어김영사, 2009)
· 정승일, 『학술대기업집단 규제와 기술혁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8)
· 김인성, 『한국 IT산업의 멸망』, (북하우스, 2011)
· 유아마사코트, 『빈곤에 맞서다』, (검둥소)

학위논문 및 정기간행물
· 함송기, 『아모스서에 나타난 북 이스라엘의 경제윤리』,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2003)
· 박종수, 『아모스 5:1-17 연구-사회ㆍ경제사적인 이해』, (한국구약학회, 1998)
· 박동현, 『구약의 경제 윤리』, (한국구약학회, 1999)
· 허용, 『그리스도인의 재정관리와 교육』, (고신대학교 대학원, 2011)
· 김일, 『구약성서에 나타난 가난 이해』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학교, 2007)

신문기사 및 인용문
· 안진걸 [NGO 칼럼] 이동통신 적정 기본요금은 월 3500원, 2011년 07월 19일 내일신문.
· 전혜영, 공정위 『6개 프랜차이즈 불공정행위 연내제재』, 2011년 09월13일 머니투데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6179107,
· 이경영, 김영규, 『파리바게뜨, 수억 드는 매장 확장 요구… 못하면 가맹 계약 종료』 2011년 4월 12일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4120002585&code=940100,
· 정유진, 『삶의 변두리, 명장의 손』, 2007년 12월 28일 경향신문.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12281741031&code=900308,
· 함께걸음, 2011년 10월 20일 목요일
(http://www.cowalk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73#)
· SBS CNBC, 2011년 10월 24일,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289777)
· 디지털 데일리, 2011년 10월 24일,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83707)
· 아주경제, 2011년 6월 9일, (http://www.ajnews.co.kr/view_v2.jsp?newsId=20110609000239)
· 기독교 사회적기업지원센터 설립기념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강연내용 중 일부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2조 제1호
· 『생활고 견디다 못한 생계형 범죄 '한국판 장발장』, 2007년 2월 14일, 한국일보 기사
· 복지의 빈곤 속 늘어나는 생계형 범죄』, 2007년 11월 09일, 경향신문 칼럼
· 『병원비 부담, 자식에게 미안"…아내 살해 후 자살한 70대』, 2011년 10월 11일, 뉴시스 사회
· 『생계형 범죄 발생현황』, [사이버 경찰청 홈페이지 참고]

법률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제1조 2007년 4월 10일. 제정(2008. 4. 11. 시행)
·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8조 제1항 및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시행령」 제25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중심이어서, 궁극적으로 해석학적 텍스트 접근법을 문학 이론에서 도입하게 되었다. 반면에 고전 글에 대한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탐구 면으로 볼 때 질적이고, 기존과 다른 “자연주의적” 탐구 형태에 관심이 커져가면서, 해석학은 사회과학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오늘날까지 이런 영향력은 “강한: 해석학적 의미보다 “약한” 의미의 해석학 탐구 접근을 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몇몇 강한 해석학 전통으로

  • [사회복지] 기독교의 사회복지 향상을 위한 방안0k
  • 중심사상을 두고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오늘날 한국교회는 많은 사회복지적 자원, 즉 물적, 인적, 시설적, 조직적자원을 가지고 있다. . 노혁, “교회사회사업의 방향과 교회사회사업가의 역할” 『사회사업연구제9호』(서울:숭전대학교사회사업학과,1984), p. 168.이런자원을 가지고 사회복지에 참여하여 인간의 영적 구원과 더 나은 육체적 삶을 하도록 돌보는 것이 예수께서 보여주신 전인적인 목회의 사역이라고 생각한다.이제 한국교회는 일시적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신학상의 교의를 이론적으로 입증하려 한 것으로 결국은 신학의 시녀로 교회의 교리를 합리화하는데 이용되었습니다. 이는 오늘날에도 신학계통의 사립 신학대학에는 신학과와 함께 반듯이 철학과가 공존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또 중세철학이라 하면 정치, 경제적으로는 봉건주의가 확립기를 맞는 시기입니다. 이때부터 자본주의가 태동하는 15세기까지 중세의 관념론 철학은 전성기를 맞게됩니다. 이때 당시의 철학은 권력 또는 신학의 시녀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나타난 것이 조선의 가장 큰 문제라고하였다. 그는 특히 신학문이 전래된 이후 일반청년들이 급속히 노장(老長)를배척하고 능멸하는 현상이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하면서, 유교를 진흥하고자신의 직에 만족하고 안분하는 인간, 나이든 사람을 공경하는 인간 등을중요시하였다. 유교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충효를 강조하여식민지배체제의 유지에 일정하게 기여하였던 것이다.■ 김도형(계명대 교수한국사)참고문헌한규설, 참정대신 강석 한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대기업이 자사의 막강한 영업 조직을 통해 판로가 취약한 영세 업체들의 제품을 자사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 앰부시 마케팅앰부시 마케팅은 스폰서의 권리가 없는 자가 마치 자신이 스폰서인 것처럼 가장해 마케팅 활동을 펼치는 것이다.- 인더스트리얼 마케팅생산재에 관한 마케팅을 말한다. 그 대상은 기업체로서 소비재인 경우와 같이 고객의 감정을 자극하여 구매 의욕을 부채질한다기보다 경제성, 합리성을 갖춘 신제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