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과 정보접근 그리고 유니버셜 디자인 [유비쿼터스 환경, 정보접근 보장, 유니버셜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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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환경과 정보접근 그리고 유니버셜 디자인
유비쿼터스 시대 =>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미디어에 접속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대.
1. 유비쿼터스 환경
1) 유비쿼터스 환경의 개념
- 유비쿼터스 =>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개념으로 5C와 5Any가 있다.
5C는 컴퓨팅(computing), 커뮤니케이션(comunication), 접속(connectivity), 콘텐츠(contents), 조용함(calm)를 의미하며, 5Any는 어디서나(anywhere), 언제나(anytime), 어느 장소(anyplace), 어느 장치(any device), 어느 네트워크로나(any network)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2) 유비쿼터스 환경 하의 뉴미디어
- 네트워크화된 디지털 미디어를 의미한다.
- 디지털의 속성은 무한한 통합성과 확장성을 가지고 있다.
- 미디어는 삶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 우리 삶의 영역과 정치, 경제, 사회, 생활문화와 유기적인 관련이 있다.
- 뉴미디어의 매가트렌드는 멀티미디어화 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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