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론] 연구개발요소이론, 제품수명주기이론, 대표수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4 / 2019.06.1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기술이론
I. 연구개발요소이론
II. 제품수명주기이론
III. 대표수요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술이론
기술이론은 어떤 국가들은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데 특별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기술혁신은 일국의 생산성을 높이고 기술혁신이 일어나면 다른 나라들이 기술혁신국가에서 생산하는 신제품을 모방할 수 없는 모방격차가 생기므로 이 모방격차가 있는 동안에는 기술격차를 이용하여 기술혁신이 일어난 국가는 신제품을 수출할 기회를 가진다고 본다. 기술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인 연구개발요소이론과 제품수명주기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연구개발요소이론(theory of research & development factor)
그루버(W. Gruber) 메타(D. Mehta) 버논(R. Vernon) 등 세 사람의 공동연구와 키싱(D. B. Keesing)에 의해 독립적으로 주창된 연구개발요소이론은 국가 사이의 기술격차로 인하여 특히 연구개발수준의 차이에 의해 무역패턴이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신제품의 발병, 기존재품의 생산비 절감을 가져 오는 생산방법의 개선 등은 어느 나라에서나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과학수준이 높고 그 과학의 연구결과를 실용화할 만한 조건을 갖춘 나라에서만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을 전통적인 무역이론은 설명할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