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합작투자의 소유지분] 소유지분의 의의 및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2 / 2019.06.1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본문내용
-
I. 소유지분의 의의 및 중요성
소유지분이란 흔히 의결권이 있는 주식에 대한 참가 정도를 의미한다. 주식에는 의결권 주식(보통주)과 무의결권 주식(우선주)이 있는데, 소유지분을 의미할 때는 보통 의결권 주식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직접투자는 소유면에서 완전소유(100%), 다수소유(51% 이상), 동등소유(50%), 소수소유(49% 이하) 등의 4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완전소유나 다수소유는 원칙적으로 외국합작선에 유리한 소유지분현태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소유지분비율은 경영통제권 정도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자본참여의 정도가 경영지배를 위하여 중요한 요소이나, 때로는 결정적인 요인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만약 한 합작선이 자본 ․ 기술 ․ 경영능력 등 기업특유 우위요소 또는 자원을 확보하고 있다면 자본참여 이외의 다른 방법, 예를 들면 관리계약 ․ 기술계약 ․ 자금대부 등을 통하여 실제 경영지배권을 장악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지정부가 투자지분에 대한 제한을 가할 경우, 해외진출기업은 소유지분 대신 관리계약 ․ 자금대부 등의 다른 방식으로 경영통제권을 확보하는 것이 현지정부와의 마찰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