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GS Retail GS리테일 CRM구축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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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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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회사개요
추진개요
활동성과 및 ISSUE
향후과제
GS마트의 CRM
본문내용
추진개요(1)-CRM 도입배경

고객 Needs의 복합, 다양화
고객 눈높이를 맞추고 고객친화 전략을 추진하는 등 지역밀착형 마케팅 실시의 필요성
과점화된 유통시장에서 효율적인 시스템운영의 필요성 대두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출점은 가속
무점포유통시장 급팽창으로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버금가는 강력한 유통채널이 등장


추진개요(2)-CRM의 추진 전략
1. 고객 관리의 기본 방향
DB 마케팅 시대의 관점처럼 고객 데모그래픽 데이터에만 집착하지 말고 고객/상품/채널 등의 입체적 관점에서 분석하여 고객 관리가 입체적으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


3.활동 성과 및 Issue _ 1) 마케팅

마케팅 방법의 다양성과 효율 측정 가능성으로 인해 비용 효율성은 많이 증가했으나,
Mass 마케팅과의 역할분담 및 CRM활동 성과에 대한 이견도 많이 발생함.
CRM을 이해하는 마케터를 육성하는 것도 어려운 문제임.

Target마케팅의 다양화
-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DB마케팅
전개(DM,TM,SMS,E-mail등)

- 다양한 주제의 캠페인 개발
→ 우수유지, 구매주기 단축,
등급향상,휴면 방지,Reselling,
연관판매,연결판매,등급하락
방지 등

마케팅 방법의 다변화
- 사은/경품행사,Sale 등 Mass중심
→ 차별화 Offer를 제공하는 개별
마케팅 활성화
참고문헌
http://www.gsretail.com
http://www.nso.go.kr
http://www.crmpark.co.kr
http://blog.naver.com/soaka76?Redirect=Log&logNo=80015202183
* 유통부분 CRM활성화를 위한 고객관리 프로그램-NCR 최영랑이사
* CRM 도입의 성공요인 분석 연구 – 황훈숙 저 (2002)
* CRM의 이론과 사례- 한국능률협회(2001)
* E-비즈니스 시대의 ERP&CRM – 김영렬& 한대문 저(2005)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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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낚였네.어떻게 이런 자료를 올릴생각을...쩝
  • ysya***
    (2006.04.20 09:5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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