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GS리테일의 정보시스템과 Value Chai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9 / 2019.12.24
- 1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Michael Porter’s Value Chain
Ⅱ. GS리테일의 정보시스템과 Value Chain의 연결
(1) 주요활동(Primary Activity)
① 조달물류&유통물류
1. Cross Docking System
2. Efficient Consumer Responses
3. Digital Picking System
4. 배송 scheduling System
② 판매 및 마케팅
1. Efficient Consumer Responses
2. CRM System
③ 서비스
(2) 지원활동(Support Activity)
① 기술개발
1. EOB (Electronic Order Book: 전자발주대장)
2.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창고관리시스템)
3.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 : 배송관리 시스템)
② 기업인프라
1. POS System
Ⅲ. GS 그룹과 Value Chain
Ⅳ. 참조자료
- 본문내용
-
Value Chain
가치사슬(Value Chain)이란 컨설팅회사인 Mckinsey가 개발한 비즈니스 시스템을 Poter가 1985년에 훨씬 정교한 분석틀로 발전시킨 것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을 주요활동과 지원활동으로 나누어 기업의 구매활동에서부터 생산, 물류, 판매, 재고관리, 애프터서비스단계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부문에서 비용이 얼마나 들고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가를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림1.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
가치사슬은 5가지 주요활동과 4가지 지원활동으로 나뉜다.
주요활동primary activity
조달물류(Inbound Logistics) 투입물의 계획 및 관리에 관련된 활동, 접수, 보관, 재고관리, 수송계획 등
운영(Operations) 투입물을 최종제품으로 변환시키는 가공, 포장, 조립, 장비유지, 검사 등
유통물류(Outbound Logistics) 최종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필요한 활동, 창고관리, 주문실행, 배송 등
판매 및 마케팅 구매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데 관련된 모든 활동들
서비스(Service) 제품가치를 유지/강화하는 활동, 고객지원, 수리업무, 설치, 훈련, 예비부품관리 등
- 참고문헌
-
※ 참조자료
GS리테일 물류혁신 사례, 2006-11-07, 대한민국 물류대상
'밸류 넘버 원' 큰 걸음 뗐다 :49개 계열사 거느린 재계 7위, 유통•건설•에너지 부문서 눈부신 성장 /송영웅, 주간한국. 통권2113호 2006-03-14, pp.16-18
2010년 유통업계 넘버3 장밋빛 야심 :GS리테일, 편의점에서 백화점까지 공격경영 출범…'드러그 스토어' 등 신사업에도 진출 /황재성, 주간동아. 통권556호 2006-10-17, pp.40-42
GS리테일녹색물류혁신,ETnews,2010-07-18, http://www.etnews.com/news/detail.html?id=201007150014
[전자카탈로그] LG유통, 발주~납품 12시간 …재고 '제로', naver뉴스, 2002-07-03 00:0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0&oid=009&aid=0000220480
한국IBM, GS25 편의점 아웃소싱 3년 재계약,2011-03-24 10:39:27,http://www.i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520
GS리테일, 대대적 물류혁신 서막,ETnews,2011-07-11,http://www.etnews.com/201107110129
Objectives Scm of Retail Super Market, 2011-05-09, http://www.docstoc.com/docs/79127577/Objectives-Scm-of-Retail-Super-Market
GS리테일, http://www.gsretail.com/
풀무원 이샵, www.pulmuoneshop.co.kr
현대유통, http://www.hdticket.co.kr/
이데일리뉴스, http://www.edaily.co.kr/news
현대로지엠, http://www.hlc.co.kr
http://blog.daum.net/safe7979/8538678
매일경제」(1997. 7. 7), “유통경로 혁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