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관광계획과 리조트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도시 관광계획
1. 도시 관광계획의 독특한 문제
2. 계획 과정
3. 도시 관광계획의 원리
4. 도시 관광설계의 중요
Ⅲ. 리조트 계획
1. 개요
2. 리조트 기업의 개념 및 분류
3. 리조트 계획 접근 방법
4. 리조트 계획 원칙
5. 리조트 계획 단계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관광의 여러 형태 중 주유형 관광과 체재형 관광을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꼽을 수 있다. 주유형 관광 중에서는 도시 관광을, 체재형 관광 중에서는 리조트 관광을 우선 생각할 수 있다. 각국 수도와 도시의 관광은 관광객 수, 숙박시설, 문화관광자원 측면에서 리조트를 능가할 것이다(Inskeep, 1991 : 236-242). 도시는 지역이나 국가의 관문으로서 교통의 연결점으로서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런던, 파리, 샌프란시스코, 도쿄, 방콕, 뉴델리, 나이로비와 같은 도시는 박물관, 공원, 극장, 역사적인 장소, 최신식 건물, 쇼핑, 식사, 전체적인 도시환경, 도시경관과 같은 도시 자체의 광범위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중요한 역사 혹은 특성을 가진 도시는 많은 관광객을 유인한다. 스페인의 Toledo, Segovia, Avila 와 같은 역사적인 도시를 예를 들 수 있다(표성수.장혜숙 공저).
도시 관광의 의미로는 관광객, 관광자원, 정부, 관광기업, 도시주민 등이 도시라는 공간내에서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총체적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때의 관광대상은 도시 자체가 지니고 있는 매력과 자연, 인문자원, 각종 위락시설 및 서비스 등을 포함한다(김정옥). 도시관광은 시민, 기업, 행정이 일체가 되어 국내외의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를 통해서 도시의 생활, 문화, 산업의 원활한 순환을 창출하고 지역진흥에 도움이 되는 .................
참고문헌
김상무, 2002, 관광개발 이론과 실제, 백산출판사
표성수,장혜숙,1994, 최신관광계획개발론, 형설출판사
정찬종.강인호,2004, 관광학 원론, 형설출판사
채용식,2004, 리조트 경영학,현학사
한국경제신문,2002
무등일보,2004
서울 신세계리조트
김덕기, 월드컵 계기 관광수용여건 개선방안, 한국관광정책, 2002년 통권 제13호, 2002.
손대현 외, 지방화시대의 관광개발, 일신사, 1995.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http://www.knto.or.kr)
한국관광연구원 홈페이지(http://www.ktri.re.kr)
리조트 경영학 채용식 지음|현학사,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 경영]중국과 일본, 양국의 숙박산업 발전과 그에 따른 한국의 향후 대책
  • 리조트 그룹인 Starwood가 상하이와 홍콩에 호텔을 세울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처럼 중국의 호텔시장이 급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중국의 호텔들은 과연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중국 호텔의 역사먼저 중국 호텔사업의 역사를 간략히 알아보자. 신 중국 성립 이래로 관광 사업은 줄곧 국가에 의해 운영되었다. 국가 관광국은 전국 관광사업의 전반적인 계획과 정책 제정 및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사실 음식,

  • 이벤트산업과 컨벤션산업
  • 관광의 지역적 확대4) 관광시설의 활성화 5)잠재적 관광지로서 이미지 조성6) 관광시설 확충 등 도시개발 및 재개발 촉진7) 관광수입의 증대8) 자연자원의 보존5. 관광시설유형별 이벤트의 역할1) 리조트2) 역사 및 문화유적지3) 주제공원4) 컨벤션 및 박람회 시설5) 박물관 및 아트 갤러리6. 이벤트 산업의 활성화 방안1) 다양한 소재 및 아이디어 발굴2) 지역활성화 차원의 이벤트 육성3) 전문이벤트 프로듀서의 양성4) 치밀한 사전계획의 수립5)

  • [관광지] 관광객의 인지적 이미지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제주도지역을 중심
  • 관광개발은 거의 없었다. 그 후 생활수준의 향상, 의식수준의 변화 등으로 국민관광이 활발해지면서 외화유치 차원의 국제관광 일변도에서 탈피하여 국민관광부문 진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1992년에 비로소 전국 관광종합개발계획이 수립되어 소규모 개발사업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개발토록 하고, 대단위 관광개발사업은 중앙정부에서 개발하는 것으로 역할분담이 되었다. 그러나 지자체의 관광지 개발은 그 내용 면에서 대규모 리조트 또는 획

  • [관광개발사례연구] `웰빙 문경` 개발사례 연구
  • 관광리조트 시설인 강원랜드가 들어서면서 지역의 경제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데 반해, 문경의 경우에는 강원랜드와 같은 새로운 관광매력물이 존재하지 않는 대신 기존 관광자원을 현재의 추세에 맞추어 개발하고, 지역의 분위기에 맞는 프로그램 등을 도입 및 실행하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1ㆍ2차 산업 중심 도시에서 ‘관광’을 주요 산업으로 하는 3차 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거듭나기 위한 문경의 관광개발사례 연구를 통해 관광산업이 어떻게 지

  • 중국의 관광업의 실태와 전망
  • 관광국은 각 성(省) 자치구(自治區) 직할시(直轄市)에 지국을 두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도쿄(東京) 뉴욕 파리 런던 프랑크푸르트 및 홍콩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그리하여 중국 각지의 여행사가 내외 관광객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그 중 주로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여행사는 다음의 3사이다.중국국제여행사(中國國際旅行社) - 외국 관광객을 받아들인다. 본사는 베이징(北京)에 있어, 각 성 자치구 직할시와 일부의 개방도시 및 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