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하나로텔레콤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회사소개
(1) 회사 개요
(2) 연혁
(3) 자회사
1) 하나로 산업 개발(주)
2) 하나로 T&J
3) 하나로 드림(주)
3. 환경분석
(1) 외부환경 분석
1) 초고속 인터넷 시장 현황
① 초고속 인터넷 분류
②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성장
③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의 성숙
2) 유선전화 서비스 시장 현황
(2) 유선통신 산업의 산업구조 분석
1) 기존 경쟁기업들의 경쟁 격화
2) 잠재적 진출 기업 기능성
3) 구매자 교섭력 증가
4) 공급자 교섭력 낮다
5) 대체제의 존재-높다
(3) 경쟁사 분석
1) KT
2) 파워콤
3) SO(system operator)
(4) 고객 분석
1) 목표시장
① 초고속인터넷
② 유선전화
2) 서비스 이용 목적
3) 초고속 인터넷 이용 상품과 소비자 인식기준 및 실제행동
4) 소비자 만족도
5) 가입 이유와 가입전환 이유
(5) 하나로텔레콤의 기업분석
1) 시장 점유율 분석
① 하나로텔레콤의 초고속 인터넷 시장 점유율
② 하나로텔레콤의 시내전화 점유율
2) 사업 비전과 추진 전략
3) 상품
①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하나포스)
② 전화서비스(하나폰)
4) 재무상태분석
① 요약손익계산서
② 분기별손익계산서
5) SWOT분석
4. STP전략
(1) 시장 세분화
(2) 목표시장 선정
(3) Positioning
5. 마케팅 믹스-4P전략
(1) 상품전략
1) 초고속인터넷
2) 유선전화
(2) 가격전략
1) 초고속인터넷
2) 유선전화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6. 마케팅 전략
7.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통신시장 개방이 대학 압력이 국제적으로 거세지던 때에 정부는 통신시장의 국제 경쟁력을 도모하기 위해 ‘先 경쟁력 後 대회 개방’이라는 정책목표를 설립하였다. 그에 맞추어 대기업, 중소기업, 일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당시 하나로통신 (現하나로텔레콤)을 설립하였다. 하나로통신은 국내 기업 초유의 민간자본으로 설립되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부분 기술을 선도해 온 기업으로 우리나라가 정보통신 강국이 되는 기틀을 마련한 계기 중 하나가 되었다.
그러나 현재 인터넷과 유선전화산업이 포화상태, 경영난 악화, 노사 갈등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시장 內 경쟁 과다와 새로운 경쟁자들의 도전을 받고 있다. 따라서 시장분석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수립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이 글을 하나로텔레콤 회사를 소개하고 환경, 산업구조, 자사, 경쟁사, 고객 분석을 통해 회사가 처한 상황들을 살펴보고 STP전략, 마케팅믹스 전략을 찾아내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 회사 소개
(1) 회사 개요
하나로 텔레콤은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통신시장의 자생력을 확보하기 위한 일환으로 1997년 9월 23일에 설립되었다. 설립초기 약 7백 10 여개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6만 여명의 일반시민이 참여하였다.
약 1년 반의 준비 기간을 거쳐 1999년 4월 1일 서울, 부산 인천, 울산 등 4개 도시를 대상으로 초고속 인터넷 접속 서비스 및 시내 전화서비스를 개시하였고, 2004년 말 서울 등 대도시 지역을 비롯한 83개 시 51개 군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4년 7월1일 시외전화 및 005 국제전화 서비스를 계기로 종합 통신회사로 면모를 갖춘 다음 회사명을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 이미지가 강했던 ‘하나로 통신’을 ‘하나로 텔레콤’으로 바꾸었다.
- 참고문헌
-
http://www.dbguide.net/
-강인규. 초고속 인터넷 시장 동향. 2005. 04. 13.
http://www.kisdi.re.kr/
-김원중. 정보통신정책 제12권 14호. 2001. 01.
-윤두영. 정보통신정책 제16권 9호 통권 347호. 2004. 05.18.
http://kidbs.itfind.or.kr/
-박종현․권수천. 주간기술동향 통권 1182호. 2005. 02.07.
-윤충한 외.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특성 및 발전방향. 2001.12 .01.
-이남관 외. 국내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기술 및 이용현황에 관한 연구. 2002.12.31.
http://www.kasio.or.kr/
-김창건․ 성낙일. 우리나라 이동전화와 유선전화의 가입수요 대체에 관한 연구.2002.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