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TQM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QM 정의
해외 사례
국내 사례
기업 문화
결론
결론에 대한 적용
본문내용
일반적 정의
제품의 유용성을 정하여 주는 특성
제품을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는 제품의 유용성

TQM에서의 품질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제품의 유용성
제품자체의 물리,화학적인 제품품질(Product Quality)의
의미를 벗어나 그 제품에 대한 서비스의 질, 사용적합성
(Fitness for Use), 신뢰성(Realiability)등도 포함시키는
넓은 의미

종업원 제일주의


사원_서비스_이윤

‘사원들을 만족시켜라!’
사원들은 고객에게 완벽 서비스수행
만족한 고객 = 미래를 보장하는 수익

(Guaranteed Fair Treatment Program -GFTP)

► 회사 내 부당한 대우를 받은 직원은 최고 경영자에게까지
상급자의 잘못을 시정해줄 것을 요청가능.(3단계)

서베이-피드백-액션(SFA)시스템

►3단계로 구성
⒜종업원들이 29개의 익명 설문조사.
⒝문제점을 찾고 조사결과를 피드백시킴.
⒞대책의 실행계획을 짜고 문서화함.


►SQI :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계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데밍 박사의 PDCA 사이클
(계획-실행-검토-조치) 도입에서 활용함.

►상대적이 아닌 ‘절대적 불만건수’를 통제의 기준으로 사용

- 의의 : 사업규모증가에 따른 배달건수 증가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일정한 SQI의 유지 또는 불만의 감소가 목표
가 되므로 고객만족도 증가.

→ 높은 수준의 목표설정
참고문헌
생산관리 ch 6
품질경영 (김기영외, 박영사)
21세기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TQM (안영진, 박영사)
말콤 볼드리지 성공법칙 : 21세기 초일류 기업의 경영혁명, MB 경영품질 35가지 혁신습관 (MAP 자문교수단, 김영사)
대학의 TQM (이제관)
기업문화혁명 (정헌주역)
한국기업문화의 역사적 변천과 과제(논문, 이승영)
TQM에 대한 이해와 구성요소에 대한 평가 그리고 사례연구(논문)
An Empirical Study on Factors for Effective TQM Education (서창적, 김재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TQM TrainingCOVIA 고객 선호 파일.Travel & Leisure ‘The 500 best hotel in the world’ 선정Business Asia 선정 한국 최고의 비즈니스 호텔 Zagatsurvey 선정 2004 & 2005 Top International Hotels, Resorts & Spas 미국 American Academy of Hospitality Science의 Five star Diamond상 수상 리츠칼튼의 시스템과 인적자원의 조화로운 서비스 운영관리 법의 우수함을 인증.세계 일류의 호텔로써 좋은 벤치마킹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시사.감사합니다 !이거에 대한 설명은 성윤아 어딘가 레포트에 있었

  • [공항공사, 공기업] 한국공항공사의 경영합리화 -무안, 양양, 청주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운영현황II. 문제점1. 지방공항의 포괄적 문제(1) 기본적인 항공 수요 부족(2) 육상교통 대비 경제성 미흡(3) 고정적 경비 지출 높은 비용구조(4) 군 공항인 경우 능동적인 수익성 활동에 제약2. 무안, 양양, 청주공항의 경우(1) 수요부족(2) 주변지역을 통한 공항 활용도 부족(3) 정부의 대응(외국 사례비교)III. 경영개선 방안1. 공항의 존폐 여부에 대한 검토 (1) 인구수에 의한 검토(2) 교통수단별 운송 분석2. 공항 유지 시 경영 개선을 위한 방안(1)

  • 2022년 방송대 전략적간호관리 기말] 목표관리 MBO 단계 유의할점, 병원 조직의 분권화와 권한 위임의 정도 사례, 조직문화 유형 퀸모형, 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 PDCA (PDSA) 방법, 환자안전 증진 전략,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 전략적간호관리 기말시험과제물
  • 운영할 수 있으며, 급변하는 간호환경에 대한 신속한 적응과 간호 조직구조의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한다. 더불어 간호팀으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팀 내 공감대를 형성하여 창의성을 발휘하고 책임감을 갖고 목표관리(MBO) 단계의 성과를 높인다. 그리고 간호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책임감을 부여함으로써 팀장인 간호관리자는 인재 육성에 힘쓸 수 있다.⑤ 간호 조직의 변혁적 리더십미래의 목표관리(MBO) 단계

  • [경영학] `ERP 사례`에 대한 연구
  • 관리 등 시스템 외적인 요소와의 병행추진이 필요.㉡ 컨설팅 등 너무 많은 돈을 비효율적으로 투자했다.>> 사내 전문인력의 육성 및 활용이 필요.㉢ 시스템 운영 전에 충분히 시험가동하지 않은 결과 적용 후 시스템 속도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했다. >> 시스템 운영 전 충분한 검증 및 시험가동이 필요. 4. 현재 Foxmeyer사 상황새로운 시스템의 충격이 아직도 큰 상태이나 경쟁업체였던 M사 인수 후 시스템 보완을 하여 현재 이 회사의 시스템은 잘 돌

  • [행정학] 우리나라 행정조직의 개요와 특성
  • 관리자, 조정자로서의 역할이 중요해진다. 이러한 문화유형에서는 원만한 조직운영을 위한 통제와 예측가능성, 그리고 조직 내부 효율성의 증진이 가장 중요하다. Weber의 관료제가 이 유형의 이상형이다. 일반적으로 대규모 조직과 정부기관이 이러한 위계지향문화에 의해 지배되는 경향이 있다.행정 OCAI의 유용성그 동안 조직문화를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있어 수많은 차원들이 제안되어왔다. 이렇게 많은 차원들이 제안되어왔던 이유는 조직문화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