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현대자동차 노조 vs 삼성 무노조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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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노조의 개념 및 일반적인 노조특성
2)현대자동차와 삼성의 선정이유

2.본론
1)현대자동차
1.현대자동차 노조의 시작
2.현대자동차 노조의 연혁
3.현대자동차 노조 조직도
4.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규모
5.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이념
6.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활동 분석
7.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문제점
8.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나아가야 할 방향

2)삼성
1.삼성의 소개
2.삼성의 무노조 경영철학
3.노사관리 우수기업-삼성 에버랜드
4.무노조의 장,단점
5.삼성이 나아가야 할 방향

3.결론
1)지금까지 살펴본 노사관계의 특성
2)앞으로 노사관계의 방향
3)토론
본문내용
1)노사관계의 개념 및 일반적 노사관계
노사관계란 노동시장에서 노동력을 제공하여 임금을 지급받는 노동자와 노동력 수요자로서의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이다. 단위 사업장에서 노동시장을 매개로 하여 개별 노동자와 사용자가 형성하는 관계를 개별적 노사관계라고 하며, 노동자 집단과 개별적 사용자 혹은 노동자 집단과 사용자 집단간의 관계를 집단적 노사관계라고 한다. 노사관계란 일반적으로 집단적 노사관계를 의미하는 개념이다. 산업화 과정에서 사업장을 중심으로 노사간에 많은 노동문제가 발생하였고,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노동자들이 저항하는 과정에서, 노동조합을 조직하게 되었다. 집단적 노사관계는 근대적 계약관계와 전근대적 신분관계가 교차하는 시점에서 노동자들이 자신의 권익을 확보하려는 투쟁을 하는 가운데에 성립한 것이다.

이후 노사관계는 다음과 같은 4단계를 거쳐 발전하여 왔다. ① 제1단계:신분적 지배관계, ② 제2단계:사용자 우위단계, ③ 제3단계:노사대등관계, ④ 제4단계:경쟁지향적 단계(노사협조단계). 노사관계에는 본질적으로 한편에서는 협력적이고 다른 한편에서는 대항적인 요소가 공존하고 있다. 노동운동이 제도화되면서 노동조합이 노사관계의 필수적 요소로 자리잡게 되면 대항적 경향은 장점에 이르지만, 그 이후에 노동운동이 제도 속에 순응하면서 협조적 경향이 강화된다. 오늘날 선진국들은 대부분 제4단계인 협조적 단계에 도달하였으며, 한국은 현재 제3단계인 노사대등단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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