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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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유비쿼터스의 소개

Ⅱ. 본론
1. 유비쿼터스의 유래
(1) 마크와이저
(2) 무라카미 데류야스
2. 우리의 미래 모습
(1) 유비쿼터스의 영향
(2) 개인생활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에 미치는 영향
3. 신체태그이식의 찬반 양론
(1) 신체태그란
(2) 찬성
(3) 반대
(4) 신체태그이식의 예시
4. 유비쿼터스 시대에 따른 각 주체들의 역할
(1) 정부(정보통신부)
(2) 기업
(3) 유티즌

Ⅲ. 결론
1. 새 시대를 열어갈 유비쿼터스 문화

Ⅳ. 부록
1.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문도 티비도 보지 않는 사회에 무관심한 사람이 아니라면 매스컴에서 한 번 쯤은 ‘유비쿼터스’란 단어를 들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위해 이야기들이 현실로 가능해진다. 유비쿼터스의 정확한 어원과 정의를 시작으로 유비쿼터스에 대해 알아보자.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어원으로 시작한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러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www.ubiu.com 중에서 유비쿼터스 개념 lecture

쉽게 설명하면 지금은 컴퓨터가 있는 곳에서 인터넷이 가능하다. 즉, 컴퓨터라는 매개가 있고, 우리가 컴퓨터를 켜고 인터넷 연결을 하는 등의 일종의 수신을 보내야만 인터넷으로의 연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유비쿼터스는 컴퓨터와 같은 매개가 우리를 스스로 인식해서 사람의 수신 없이도 자동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 확장해서 꼭 컴퓨터가 아닌 모든 사물(각종 가전제품, 책상, 휴대전화, 차 등)이 스스로 사람을 인식한다. 이런 기술을 총체적으로 유비쿼터스 기술이라고 부른다.
유비쿼터스 기술은 현재 한, 두 개의 전문 분야를 넘어서 광대한 범위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술로 일종의 수식어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현재 네트워크, 태그, 센서, 인식, 칩 등등의 많은 확장 영역으로 이용되고 있어 특별히 하나의 기술을 지칭하기 보다는 유비쿼터스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모든 경우를 포함해서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www.lge.co.kr (U-life story)
․ www.ubiu.com (유비쿼터스 개념 lecture)
․ 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
․ 그림. 조선일보040803
․ http://blog.naver.com/hongjig/140004030997 참고
․ 이성국 [미국,일본,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의 비교론적 고찰] Telecommunications Review 제13권 1호 (2003.02)
․ 연합뉴스 2005-03-23 ['미래형 U-시티' 표준모델 개발 본격화 ]
․ 권수갑 2003.03 “Ubiquitous Computing: 개념과 동향” 전자부품연구원 전자 정보센터
․ 이희상 [DT시론] 웰빙과 정보통신
․ 한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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