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iquitous Computing 유비쿼터스 컴퓨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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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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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유비쿼터스(Ubiquitous)“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 없이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환경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3A(Anytime, Anywhere, Anydevice)
미국 제록스사(Xerox) 팔로알토 연구소(PARC: Palo Alto Research Center)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박사가 “유비퀀터스 컴퓨팅” 용어 처음사용
유비쿼터스 컴퓨팅
메인 컴퓨터와 퍼스널 컴퓨터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
컴퓨터에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안경 등의 모든 사물에 컴퓨터를 삽입(embodied)하여 통신하는 정보기술 (패러다임)
2005년에서 2020년 사이에 일반화 될 것이라고 예측
광대역통신, Convergence 기술의 일반화가 필요하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 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보이지
않는 컴퓨터를 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 모바일 컴퓨팅 보다 한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의미합니다.
사례 : 스마트 웨어(Smart Wear)
관련기술
웨어러블 컴퓨터, 스마트 섬유, 스마트 패션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 웨어(Smart wear)
스마트 웨어를 입으면 굳이 컴퓨터 앞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해 원하는 작업 처리가 가능한 네트워크의 중심이 됨.
기술융합
스마트 웨어는 21세기에 들어 IT, NT, BT, ET 등의 기술혁신과 전 산업분야에서의 기술융합이 가져온 대표적 산물로 미래 유비쿼터스 시대의 통신 주체이자 섬유, 패션 산업지도를 한 순간에 바꿀 기폭제로 다가오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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