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이론을 통한 에버랜드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

1.1. 조사 주제 및 목표 ㆍㆍㆍㆍㆍㆍㆍㆍ 1

1.2. 조사기업의 선정 및 선정 사유 ㆍㆍㆍㆍ 1

2. 본론ㆍㆍㆍㆍㆍㆍㆍㆍㆍ 2

2.1. 세계 테마파크 시장 동향ㆍㆍㆍㆍㆍㆍㆍ 2

2.2. 국내 테마파크 산업의 소개 및 동향ㆍㆍㆍㆍ2

2.3. 에버랜드 소개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4

2.4. 에버랜드의 목표와 비전ㆍㆍㆍㆍㆍ 4

2.5. SWOT 분석을 통해 살펴 본 에버랜드ㆍㆍㆍㆍ4

2.6. 동기부여 이론에 입각한 에버랜드의 동기부여 사례ㆍㆍ 7

2.7. 에버랜드 동기부여 방법의 문제점 ㆍㆍㆍㆍ10

2.8. 대안 및 평가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 11

2.9. 문제점 개선안의 기대효과ㆍㆍㆍㆍㆍ 11

3. 결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2

4. 참고문헌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3
본문내용
1.2. 조사기업의 선정 및 선정 사유
○ 조사 기업 : 에버랜드
○ 선정 사유 :
에버랜드는 한국능률협회에서 선정하는 고객 만족도(KCSI) 테마 파크 부분 1위에 8년 연속 선정 되었으며 2004년 대한민국 100대 브랜드 중에 8위를 랭크 하는 등. 관련 업계 최고의 기업으로 꼽을 수 있는 기업이다. 이러한 성과를 이루어 낸 것은 조직 구성원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고 또한 그 만큼 좋은 환경과 보상, 기업문화가 있었기에 가능 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 A조는 과연 에버랜드는 종업원들에게 어떠한 동기부여를 주어서 지금의 위치에 오르게 되었는가에 의문을 가지면서 에버랜드에 대한 동기부여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에버랜드가 삼성그룹 계열사이기 때문에 에버랜드를 연구함으로써 우리나라 최대 기업의 동기부여 방법을 일부나마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되어 에버랜드를 조사 기업으로 선정 하였다. (단, 삼성 에버랜드 社의 여러 사업 분야 중 레저․리조트 부문인 에버랜드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겠다.)
참고문헌
* 디지털 조직과 디지털경영 ( 양창삼 저 )
* 관광학의 이해 ( 양영근 저 – 백산 출판사 )
*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 김대영 저 – 미래의 창 )
* 관광 마케팅 ( 학문사 )
* 한국의 마케팅 사례 ( 이두희 저 – 학문사 )
* 삼성처럼 경영하라 ( 이채윤 저 )
* http://blog.naver.com/iiyouyou
* http://www.kogas.or.kr/online/korea/2001/2001_12/20011204.PDF
*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9&dir_id=90102&ei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심리] 기업의 직무동기부여 사례와 그 이론
  • 조직의 목표(organizational goal) 달성을 위해 노력(effort)하는 자발적 의지를 유인(誘引)해 내는 필수적인 요소인 것이다. 본고는 종업원 동기유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외 기업의 성공적인 동기부여사례를 동기부여의 이론적 측면에서 분석해봄으로써 실제적인 경영 현장에서 동기부여가 어떻게 구성되어지고 적용되는지 알아보려한다. 또한 성공적인 동기부여 방법과 더불어 동기부여에 실패한 경영사례를 조사 ․ 비교하여 여러 동기부여방법이 가

  • [조직행위론] 실무적 사례를 적용시켜 본 동기부여이론
  • 동기부여의 과정이론(1) 브롬의 기대이론 (expectancy theory)(2) 형평성 이론(3) 포터와 로울러의 모티베이션 모형(4) 인지적 평가이론3. 직무설계와 목표설정이론4. 개인 임파워먼트Ⅲ. 연봉제Ⅳ. 동기부여증진방안Ⅴ. 참고문헌Ⅰ. 서론 폴마이어는 당신이 무언가를 생생히 상상하고, 간절히 바라며, 진정으로 믿고, 열심히 그에 따라 행동한다면 결국은 그것을 이룰 수 있다.라고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성공적인 조직관리자는 조직 구성원

  • [조직행동] 삼성전자의 동기부여 사례
  • 삼성전자의 동기부여 사례R E P O R T-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등장배경 및 필요성3. 동기부여 이론4. 삼성전자 기업소개5. 삼성전자의 동기부여 프로그램6. 구체적인 동기부여 프로그램7. 동기부여 프로그램의 효과 8. 문제점 분석 및 제언9. 삼성전자 방문을 통한 인터뷰Ⅲ. 결론1. 결과 및 시사점 ⅳ. 참 고 문 헌ⅰ. 서 론산업혁명 이후 여러 공업기술의 발전들로 짧은 시간동안 공업을 통한 생산량의 증가가 얼

  • [인사관리] 직무동기부여 성공, 실패사례와 동기유발의 중요성 고찰
  •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조직에서 동기화란 개인적 욕구 충족을 위한 노력을 어떻게 조직의 목표로 이어나갈 것인가를 뜻하는 것으로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에 밀접한 연관을 가지게 되며, 또한 기업 내 문화를 조성하는데도 크게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러므로 종업원 동기유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외 기업의 성공적인 동기부여사례를 직무동기의 이론적 측면에서 분석해봄으로써 실제적인 경영 현장에서 직무

  • [리더쉽]동기부여이론
  • 2006년 리더쉽의 이해 리포트동기부여에 대한 이해와최적의 방안2006. 5.리더쉽의 이해(수요일) 2조목 차제1장 서 론 1제2장 동기부여의 이해 21. 동기부여의 정의 22. 동기부여의 중요성 33. 동기부여의 과정 44. 동기부여의 사회적 모습 5제3장 동기부여의 이론과 사례 61. 내용이론 (Content theory) 7(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Hierarchy of needs theory) 7(2) 맥클랜드의 3욕구이론 (Three-needs theory) 8(3) 알더퍼의 ERG이론 (ERG theory) 92. 내용이론의 사례 103.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