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suv시장 마케팅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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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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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SWOT 분석
1) SUV 시장 전체의 OT 분석
2) 각 브랜드 별 SW 분석
2. STP 분석
1) 현대 테라칸
2) 기아 쏘렌토
3) 쌍용 렉스턴
4) 렉서스 RX330
5) BMW X5
6) 종합 결론
3. 4P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4. 브랜드 라인 분석
5. 향후 제안
1) 테라칸
2) 쏘렌토
3) 렉스턴
4) 렉서스 RX330
5) BMW X5
III. 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우리 조는 내수 경기가 침체된 상황에서 국내 전체 자동차 시장의 판매 실적이 하락세를 보이는데 반해, RV/SUV의 국내 판매량은 오히려 상승세를 보임에 흥미를 갖고 SUV를 주제로 선택하였다.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SUV의 비율은 93년 5.1%에서 2000년 9.3%, 2004년에는 27.7%로 증가하여 10년 만에 시장점유율이 약 6배가 증가하였다. 또한 RV시장 내 SUV가 차지하는 영역이 2002년의 30.6%에서 2004년도에는 50.7%로 증가하였다.
우선, SUV 시장의 급성장 원인은 이렇다.
제품의 속성
- 4륜 구동의 장점 (험로주행, POWER)
- 승용차의 장점 (편안함, 쾌적함)
- 폭넓은 승차 및 적재 공간
- 스포츠, 레저 활동에 적합
- Cross Over현상 (Multi-Purpose Vehicle)
- RV+승용차+스포츠
소비자의 특성
- 다양한 Life Style
- 실용성 중시
- 가족 중시 및 레저환경
- 개성과 가치관의 변화
- 색다른 경험과 활동 추구
→ Cross Over 차량(SUV)의 관심 증대
- 참고문헌
-
렉서스 신화 창조의 비밀, 2004, Bob silwa
A New Brand World, 2002, Scott Bredbury
대한민국 일등광고의 20 법칙, 박성혁 외 5인 디자인 하우스, 2004
현대 자동차 홍보 정보 시스템 http://pris.hyundai-motor.com/
현대 자동차 광고 사이트 http://ad.hyundai-motor.com/
한국자동차 산업 연구소 http://kari.hmc.co.kr/
자동차 뉴스 전문 채널 http://auto.joins.com
쏘렌토 공식 홈페이지 www.sorrento.co.kr
기아 공식 홈페이지 www.kia.co.kr
BMW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www.bm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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