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한 성공기업의 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에 기초한 성공 기업의 조건
★ 리더십
★ 전략의 개발과 전개
★ 고객 및 시장에의 초점
★ 정보의 활용
★ 인재 개발과 유지
★ 프로세스의 혁신
2.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 기업 요건 추출
★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리더의 경영 능력이 중요하다.
★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라.
★ 인재의 개발하고 유지하라.
★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만이 살길이다.
3. 성공의 학문 경영학과 진정한 성공으로 이르는 길
- 본문내용
-
2.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 기업 요건 추출
★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리더의 경영 능력이 중요하다.
캐논(Canon)과 닛산(Nissan), 그리고 GE는 우수한 리더십이 불황 속에서 어떻게 회사를 성공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지 잘 보여준다.
-캐논-
일본 캐논의 ‘미타라이’ 사장은, 취임 3년째인 1997년, 불황 타개를 위해 대대적인 경영혁신에 착수했다. 불황기에는 싸게 많이 파는 것보다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어 이익을 많이 내야 한다고 하였고, 또한 이익을 내어야만 기업의 4가지 사명(종업원의 생활 안정, 주주에의 이익환원, 사회공헌, 자기자금의 축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기업목적에 맞지 않는 사업은 당장 바꾸어야 한다며 적자사업의 철수를 감행하여 740억엔에 달하는 PC사업, 액정 디스플레이 사업을 비롯한 크고 작은 7개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였다. 수익의 8%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는 한편 일본의 종신고용과 미국식 실력주의를 융합한 캐논식 인사시스템을 가동했다. 또 숙련된 직원이 공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셀(Cell) 생산방식을 도입했다. 장기 불황 속에서의 이러한 대대적인 혁신 결과, 일본 캐논은 세계적인 사무기기 및 광학제품 업체로서 최근 3년간 최고이익 경신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장기불황에도 우량기업은 더 이익을 낸다”, 이우광 외, 삼성경제연구소, 2003
-“COO 카를로스 곤과 닛산 자동차”, 하세가와 요조, 이지북, 2002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잭 웰치, 청림 출판, 2001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오카다 도모유키, 세종서적, 1994
-“월마트… ‘고객 지상주의’ 위해 끊임없는 경영 혁신”, www.seri.org
-“좋은 인재보다 적합한 인재가 낫다”, LG경제연구원, 2004
-“Measuring the people side of FedEx Express”, Scott M. Smith, Journal of
Organizational Excellence(주간경제 666호), 2001
-“대한민국 일등광고의 20법칙”, 박동조, 디자인하우스, 2004
- “꼴찌의 화려한 부활”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62호 (2002/11.19)
- SK경영경제연구소, www. skri.re.kr
- 품질 경영론, 김연성 외, 박영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