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통한 성공기업의 조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상’에 기초한 성공 기업의 조건
★ 리더십
★ 전략의 개발과 전개
★ 고객 및 시장에의 초점
★ 정보의 활용
★ 인재 개발과 유지
★ 프로세스의 혁신

2.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 기업 요건 추출
★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리더의 경영 능력이 중요하다.
★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라.
★ 인재의 개발하고 유지하라.
★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만이 살길이다.

3. 성공의 학문 경영학과 진정한 성공으로 이르는 길
본문내용
2.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 기업 요건 추출

★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수행하는 리더의 경영 능력이 중요하다.
캐논(Canon)과 닛산(Nissan), 그리고 GE는 우수한 리더십이 불황 속에서 어떻게 회사를 성공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지 잘 보여준다.
-캐논-
일본 캐논의 ‘미타라이’ 사장은, 취임 3년째인 1997년, 불황 타개를 위해 대대적인 경영혁신에 착수했다. 불황기에는 싸게 많이 파는 것보다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만들어 이익을 많이 내야 한다고 하였고, 또한 이익을 내어야만 기업의 4가지 사명(종업원의 생활 안정, 주주에의 이익환원, 사회공헌, 자기자금의 축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기업목적에 맞지 않는 사업은 당장 바꾸어야 한다며 적자사업의 철수를 감행하여 740억엔에 달하는 PC사업, 액정 디스플레이 사업을 비롯한 크고 작은 7개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였다. 수익의 8%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는 한편 일본의 종신고용과 미국식 실력주의를 융합한 캐논식 인사시스템을 가동했다. 또 숙련된 직원이 공정의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는 셀(Cell) 생산방식을 도입했다. 장기 불황 속에서의 이러한 대대적인 혁신 결과, 일본 캐논은 세계적인 사무기기 및 광학제품 업체로서 최근 3년간 최고이익 경신하고 있다.
참고문헌
-“장기불황에도 우량기업은 더 이익을 낸다”, 이우광 외, 삼성경제연구소, 2003
-“COO 카를로스 곤과 닛산 자동차”, 하세가와 요조, 이지북, 2002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잭 웰치, 청림 출판, 2001
-“세븐일레븐의 유통혁명”, 오카다 도모유키, 세종서적, 1994
-“월마트… ‘고객 지상주의’ 위해 끊임없는 경영 혁신”, www.seri.org
-“좋은 인재보다 적합한 인재가 낫다”, LG경제연구원, 2004
-“Measuring the people side of FedEx Express”, Scott M. Smith, Journal of
Organizational Excellence(주간경제 666호), 2001
-“대한민국 일등광고의 20법칙”, 박동조, 디자인하우스, 2004
- “꼴찌의 화려한 부활” , 중앙일보 ECONOMIST 제 662호 (2002/11.19)
- SK경영경제연구소, www. skri.re.kr
- 품질 경영론, 김연성 외, 박영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전자정부][미국][전자정부]미국전자정부의 중요성, 미국전자정부의 국제무역데이터시스템, 미국전자정부의 전자수혜이체(EBT), 미국전자정부의 스마트카드, 미국전자정부의 성과, 미국전자정부의 사례 분석
  • 조건 분석을 수행하고 전자수혜이체(EBT)의 요구사항을 수렴한다3) 향상된 카드 서비스를 통해 개선된 서비스 전달 시스템을 도입한다4) 중심 그룹을 구성하고 연방기관들과 함께 세미나와 워크숍을 개최한다5) 대안 메커니즘을 개발한다Ⅴ. 미국전자정부의 스마트카드1. 활용 현황2. 공공부문의 스마트카드 프로그램3. 추진 계획Ⅵ. 미국전자정부의 성과1. 낭비요소 및 형식적 관료주의 철폐1) 행정절차 간소화 전략2) 성공사례2. 정보기술을 통한

  • [졸업논문][경영학] 기업과 은행합병 이론 및 사례
  • 기업중 한 기업이 존속하여 타기업을 흡수하는 흡수합병의 두 가지가 있다. 기업의 매수란 대상기업의 자산취득에 의한 영업양도와 주식의 인수에 의한 주식취득으로 기업 경영권을 획득하는 것을 말한다. 한편 M&A의 경제 경영학적 의미는 자유경쟁적 시장에서 기업이 성장, 생존하기 위한 재무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체 입장에서는 시장 점유율 제고, 신시장 개척, 경영다각화를 위한 외적 기업성장의 한 방법이고, 시장 전체로는 이를 통한 경제의 효

  • CGV의 성공사례조사
  • 성공요인6. 1. One Stop Entertainment6. 2. 서비스※Only One 전략① 상영관 운영방식② 설비와 배치③ 입지조건에 따른 차별화④ 호텔식 극장 서비스⑤ 기타 고객서비스6. 3. 마케팅 전략7. CGV의 미래에 대한 제안.7. 1. 국내의 발전은 한계, 복합상영관이 발전되지 않은 해외진출7. 2. 주요 타겟층을 높여서 노인들을 상대로한 실버마케팅8. CGV의 성공을 통해 느낀점8.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8. 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 의문점- 참고 문헌 -

  •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 기업 - 모방은 제2의 창조2. MP3 Player 제조 기업의 창조 경쟁력1) Apple의 아이팟2) 삼성의 Yepp3. 게임콘솔 제조 회사의 창조 경쟁력1) 지모트, 휴대폰용 무선 게임 콘솔2) 닌텐도 Wii3) 소니Ⅲ. 기업의 위기를 극복한 창조경쟁력 기업 사례: 펩시 분석1. 펩시와 코카콜라의 역사적 경쟁 구도2. 펩시 성공 비결3. M&A를 통한 펩시의 창조 경쟁력Ⅳ. 우리나라의 창조경쟁력결론창조 경쟁력의 조건1. 미래 CEO의 조건: 창조적 리더십2.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 3주 1차시에서 전략적 마케팅계획의 의의와 과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전략적 마케팅 개념의 의의를 제시하고, BCG 매트릭스를 적용한 기업들을 분석하여 성공 및 실패 사례를 각각 제시하세요
  • 기업의 성공 사례BCG 매트릭스를 적용한 기업의 실패 사례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지속적인 경쟁과 불확실한 시장 조건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전략적 마케팅은 기업이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논문에서는 전략적 마케팅의 의의와 BCG 매트릭스를 통한 기업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