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성공][중소기업][성공][중소기업 성공요인][중소기업 성공조건][중소기업 성공사례][중소기업 성공전략]중소기업 성공요인, 중소기업 성공조건, 중소기업 성공사례, 중소기업 성공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소기업 성공요인

Ⅱ. 중소기업 성공조건
1. 중소기업들은 선행전략을 기본전략으로 삼아야 한다
2. 기술력을 중심으로 한 핵심능력의 개발과 신속하고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3. 차별화된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만족제일주의 경영이 정착되어야 한다
4. 앞선 선행전략과 기술력 및 서비스력을 실제로 제공하는 주체는 리더와 종업원등 사람이다
5. 전사원의 프로화를 통한 전문성의 함양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야한다

Ⅲ. 중소기업 성공사례
1. 업체 소개
2. 해외시장 진출 내용
1) 미국 업체에 국산 캐릭터 로열티 계약
2) 대만의 문구 제조업체에 캐릭터 수출
3. 해외 진출 전략
1) 에이전트를 활용한 캐릭터 인지도와 신뢰성 확산
2) 전시회 참가로 라이센시, 에이전트 물색, 인지도 확산
3) 라이센시의 소개를 수출의 기회로
4. 성공요인 및 시사점
1) 오랜 캐릭터 사업으로 기술적 노하우 축적
2) 제품 전문디자이너를 두어 제품에 맞는 디자인 제안
3) 70여개 업체에 라이센싱하여 업체간의 시너지효과 창출 가능
4) 전문홍보대행사를 통한 적극적인 캐릭터 홍보

Ⅳ. 중소기업 성공전략
1. CEO : 탁월한 리더의 식견과 의지력
2. 조직 : 최대한 몸을 가볍게 하고 기동성을 유지
3. 문화 : 어려울 때 일수록 가족처럼 단결하고 서로를 인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소기업 성공요인

중소기업의 생산자동화 사례들을 통해 이들 기업들이 자동화를 통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요인들은 무엇이며 또 자동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문제점들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자동화 사례들을 통해 생산자동화에 중요한 요인들을 살펴보면, 기업의 규모는 자동화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마케팅능력, 연구개발능력 및 생산능력 등의 전반적인 기업능력 또한 자동화의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한 결정적 성공요인은 아니었다. 물론 이것은 사례기업들이 모두 종업원 200인 이하의 중소기업이며 생산품종도 자동차 혹은 전자, 기계부품으로 유사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단, 기업의 재무능력은 자동화의 기술적 성과를 높이는 데 있어서는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중소기업에서 자동화를 추진하는데 있어 외부자금지원이 없이는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또 자금이 부족할 경우 목표로 한 성과를 달성하기 힘든 것은 당연한 일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안정된 자금의 확보는 생산자동화의 성공요인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자동화를 추진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라 할 수 있다.
자동화를 통해 기술적 혹은 정량적 성과를 얻기 위한 또 하나의 필요조건은 기업전략과 생산전략간의 적합성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생산자동화의 추진 목적 또한 여기에 부합되어야 한다. 중소기업의 경우 생산자동화의 추진 목적을 보면 크게 인력대체, 생산성 향상, 생산량 증대 및 유연성 확보 등으로 구분된다. 이 중 사례분석 기업들은 대부분(A, C, D사)이 인력대체 혹은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을 가장 우선적인 자동화의 목적으로 하고 있는 바 이는 저가격을 경쟁우위요소로 하고 있는 이들의 기업전략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한편 이들의 자동화 추진대상을 보면 하나의 생산라인 전체를 자동화한 기업은 한 기업(B사)밖에 없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한 제품의 생산공정 중 일부분에 대한 간이자동화 혹은 한 제품라인에 대한 자동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러한 자동화 수준은 기업의 재무능력 혹은 자금조달능력과도 밀접한 연관성을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생산자동화를 통해서 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성과는 단순히 생산성 지표, 원가절감액, 불량율 등과 같이 수치로 표시되는 기술적 성과 혹은 정량적 성과만 있는 것은 아니며 기업의 이미지 구축, 조직분위기의 변화, 기술력의 축적 등과 같은 조직차원의 성과 혹은 정성적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실제로 사례기업들을 보면, 생산라인을 자동화함으로써 발주기업이나 다른 고객들로부터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 왔으며 특히 해외수출시장을 개척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고 한다.
내부적으로는 자동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조직내의 의사소통이 전반적으로 원활해졌으며 특히 하향식 위주의 명령전달방식에서 상향식의 정보전달경로로 변화되고 부서간의 협력관계도 더욱 강화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이 새로운 기술이나 제도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적응할 수 있는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조직분위기가 형성되었다. 자동화 추진과정에서 실시된 교육.훈련 및 새로운 생산방식에 대한 학습과정을 통해 기업의 전반적인 기술능력이 향상되었으며 특히 자체 기술로 자동화 설비를 개발.제작한 기업의 경우에는 기술개발능력의 축적 뿐 아니
참고문헌
김승일, 혁신형 중소기업의 성공사례 연구와 시사점,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7
김진희 외 2명, 혁신 형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2008
박철 외 1명, 중소기업의 마케팅 성공 및 애로요인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중소기업학회, 2009
이영주, 중소기업 글로벌화의 성공조건과 정책적 시사점, 산업연구원, 2010
안세영, 세계화 시대의 중소기업 성공전략, 기업은행, 1995
정두식, 장수 중소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산업경제학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학습이론에있어 고전적 조직화모델
  • 사례를 통해 살펴보기로 하자.제 2 절 연구의 방법학습이론에 관한 사례 중 이론적 접근은 행동수정이론을 통해 조사해보았고, 구체적 사례로는 임금과 관련된 성과배분제,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조건화 모델을 기업이미지 전략으로 활용한 사례, 강화요인과 관련해서는 세무대리인의 의사결정에 미친 벌칙강화, 학습요인에 있어서는 린생산체제에서 노동자들의 기술학습에 대한 사례를 중심으로 조사해보았다. 제 3 절 연구의 구성본 보고서는 모두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 및 실패 사례
  • 글로벌 경영전략◇ 제목 :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경영에 대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함 ◇ 제출일자 : 2009년 6월 Executive Summary Ⅰ. 본 사례연구 프로젝트의 목적과 사례 채택 기준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기업 생존의 필수 조건이라고 여겨지는 글로벌 경영전략에 대한 성공사례의 벤치마킹과 실패한 기업의 원인을 살펴 봄으로서 진정한 ‘글로벌 경영전략’의 모습은 어떤 것일까라는 목적으로 조사하였다

  • [국제경영] NC소프트 해외진출전략
  • 사례 개요5.1․․․․․․․․․․․․대만5.2․․․․․․․․․․․․일본5.3․․․․․․․․․․․․중국5.4․․․․․․․․․․․․미국6․․․․․․․․․․․․NC소프트가 국제화로 얻게 된 것과 성공 요인 분석6.1․․․․․․․․․․․․중소기업(작은 조직)으로서의 특징6.2․․․․․․․․․․․․NC소프트의 해외진출에 있어서 역량기반 전략6.3․․․․․․․․․․․․아시아권의 진출로 얻게 된 역량6.4․․

  • [생산관리] ERP의 도입과 실행
  • 요인은 감추는 것 보다는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더 낫다. 사람들은 사실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일반적으로 더 나쁜 시나리오를 상상하게 되면 이것은 변화에 대한 저항과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Ⅲ. 결론 : ERP의 운영과 미래설계실패사례(Foxmeyer Drug Co.)로 보는 ERP의 성공전략Foxmeyer Drug Co. 는 미국 내 주요 약국에 제약품을 도매 유통하는 미국 대형약품 업체로 1995년 매출: 51억 달러 (6조원), 미국 내 4위에 달할 정도인 대기업이었다. 그러나 1996년 8월 E

  •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 성공 방법(1) 기업가 정신(2) 상표(3) 운영 자금(4) 로열티(5) 모범 점포(6) 사업 시스템의 복제화(7) 교육 시스템(8) 제품 혹은 서비스 평가(9) 차별화 이점(10)고객의 구매 패턴 변화(11)경쟁자 지식(12)현실적 사업 계획(13)지원4) 브랜드 프랜차이징의 성공 사례 (BBQ.)(1)BBQ치킨 회사소개(2)BBQ치킨의 성공 요인(3)BBQ치킨 브랜드 글로벌화 과정(4)해외 진출 성공 이유8. 스토리 텔링1)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STORYTELLING MARKETING STRATEGY)의 정의2) 브랜드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