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의 성공기업 경영 및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7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순당 백세주의 마케팅적 측면에서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를 확인하시면 내용을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자세히 조사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문
1.국순당 기업개요
1-1.기업소개
1-2.기업연혁
1-3.경영철학
1-4.경영전략
1-5.제품소개
1-6.R&D

2.국내주류시장분석
2-1.외부환경의 변화
2-2.주류시장현황
2-3.소비자 분석
2-4.국내 전통주 시장
2-5.경쟁사 분석

3.국순당 SWOT
3-1.SWOT 분석
3-2.SWOT 분석에 따른 전략제안

4.마케팅 전략
4-1.STP 전략
4-2.마케팅 믹스(4P'S)

5.백세주 광고 홍보전략
5-1.20대를 겨냥한 홍보전략
5-2.온라인 홍보전략
5-3.대학생을 이용한 프로슈머
5-4.TV 및 매체를 통한 광고
5-5.국순당 광고 공모전 실시

Ⅲ.맺으며

참고자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이 과정에서 국순당은 “백세주”를 판매하는 가게마다 그 특색을 살려서 마케팅 관리에 들어갔다. 일명 “맞춤 마케팅”을 실시한 것이다. 각 지점의 영업부에서는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여 창의적인 마케팅을 실행했고, 특별히 잘된 마케팅은 다른 지점의 영업부와 공유하면서 활발한 마케팅을 펼쳤다. 그 예로는 차림판이 있다. 한 영업부에서 메뉴판에 백세주 사진을 넣고, 그 가게의 메뉴에는 음식과 함께 백세주를 소개하는 내용을 써넣는 차림판을 주었더니, 백세주 소비량이 크게 늘어나는 효과를 본 것이다. 지금 이 차림판은 각 영업지점 모두에서 실행되고 있다.

또한 국순당에서는 독특한 유통구조 덕분에 MIS(경영정보 시스템)을 실행하여, PDA를 통해 발주관리 및 마케팅관리를 하는데, 몇시 몇분에 00동 00마켓에 물건이 판매되면 PDA를 통해 정보가 서울에 있는 본사에 기록되고, 이 데이터는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의 자료가된다. 특히 소비량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20%에 대해서는 특별 관리를 하여, 적극적인 마케팅을 한다.
만일 데이터에서 경쟁업체가 백세주에 대해 위협적이다 판단될 때에는 TV광고나 대중 매체를 통한 마케팅으로 대응을 한다.


5.백세주 광고 홍보전략
5-1.20대를 겨냥한 홍보전략
1)머시론의 미니홈피를 통한 홍보.
머시론은 피임약을 20대에게 홍보하기 위해 미니홈피 싸이월드를 이용함.
대학생 대부분이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는데 20대에게 큰 홍보효과를 가지고 있음.
머시론은 한국오가논의 피임약 제품으로 학생들의 수요를 인식하여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싸이트 중의 하나인 싸이월드에 홍보를 시작. 자체적으로 만든 피임송을 스크랩 해갈 경우 자신의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아이템 비용을 지원함.(도토리-싸이월드에서 아이템을 사기위해서는 현금충전이 필요함.도토리는 현금 충전을 의미.도토리 1개-100원.)
광고 공모전도 실시.한달 정도의 기간으로 제출기간을 정함.먼저 제출한 사람들의 작품은 회원들에게 평가를 받도록 함.


2) 국순당의 20대를 타겟으로 한 홍보
미니홈피를 이용한 홍보전략
-현재 "캠퍼스 백세주막“을 통해 대학생을 겨냥한 홍보를 하고 있음
하지만 국순당 자체 홈페이지가 대중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계 존재
-국순당 자체 미니홈피(싸이월드)의 필요성 대두

3) 미니홈피를 통한 전략
․ 기존 홈페이지에서 제품에 관한 내용을 게시판을 통해 홍보
-약주에 대한 정보를 사진과 함께 첨부
․ 제품 사진을 다른 미니홈피로 몇 장 이상 스크랩 했을 경우 미니홈피 아이템을 살 수 있는 도토리의 선착순 배부를 통해 자연스러운 홍보 가능.
참고문헌
국순당
파이낸셜뉴스
매일경제
서울경제
한겨레신문
삼성경제연구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에라이 다른사람들꺼 걍 붙여넣기해논거네 --
  • daebo***
    (2010.06.05 21:47:29)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사례분석] 배상면의 산사춘 마케팅전략
  • 성공 전략 Ⅵ. 추천 전략 및 향후 전망 1. 추천 전략 2. 향후 전망 Ⅰ. 개요1. 기업선정 배경기존의 주류시장에서 새롭게 형성된 약주시장의 배경과 특성을 알고 국순당의 백세주가 시장의 대부분을

  • 국순당 기업분석과 국순당 마케팅전략 분석보고서
  • 마케팅전략< 목차 >Ⅰ. 들어가며 기업선정배경Ⅱ. 국순당 마케팅전략1. 기업상황분석1) 막걸리 시장환경분석2) 소비자 분석3) 경쟁사 비교분석a. 서울탁주b. 배상면주가c. 이동주조d. CJ제일제당e. 롯데주류4) 국순당 분석가.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나.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다. 주요사업의 내용라. 회사 연혁마. 막걸리 시장에서의 성공요인2. 국순당 SWOT 분석3. 국순당 현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안4. 마케팅 GOAL5. STP 전략분석(1) 시장세분화

  • [마케팅] 스토리텔링마케팅과 루머스토리텔링마케팅
  • 마케팅에 자주 활용되고 있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문화마케팅의 개괄적인 포함관계를 알아보고 스토리 텔링의 성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1. 문화마케팅의 의의와 개괄적 포함관계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까지 통용되고 있는 것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 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이다. 일반기업의 문화지원 및 문화경영을 전자로

  • [경영학] 국순당 `백세주`의 성공전략
  • 전략국순당 향후 VISION경영목표 및 성장 전략1 (기존시장)경영목표 및 성장 전략2 (신제품 시장)경영목표 및 성장전략 3 (생명공학분야)향후 국순당 Vision경영목표 및 성장전략 Ⅰ경영목표 및 성장전략 Ⅰ경영목표 및 성장전략 Ⅱ경영목표 및 성장전략 Ⅲ교과관련 ChapterChapter 11Meeting customer’s need in the changing market placeChapter 12Developing product, pricing, and promotional strategies결 론시대별 소비자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기업만

  • [중소기업성공사례] 국순당 성공사례
  • 중소기업 성공 사례 - 국순당목 차 Ⅰ기업개요1. 기업선정 동기2. 기업 소개(1) 회사개요(2) 회사소개- 회사 연혁- 대외 수상 현황(3) 비전소개-기업이념- 비전소개- CEO 비전(4) 조직도3. 제품소개- 백세주- 삼겹살에 메밀한잔- 국순당네 쌀막걸리Ⅱ 마케팅전략(1) 경영전략(2)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s-위협(3 STP 전략- 시장세분화(Segmenting)- 표적시장선정(targeting)-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