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의 경험과 담론 분석‘관광객의 시선’과 자연의 사회적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금강산 관광의 경험과 담론분석
- ‘관광객의 시선’과 자연의 사회적 구성
목차
01 / 서론
02 / 연구의 이론적, 역사적 배경
03 / 관광객의 금강산 관광 경험
04 / 금강산 관광의 담론 분석
05 / 요약 및 결론
1. 서 론
금강산 관광
- 1998 현대그룹, 북한정부간 협상 체결
- 1998 유람선 ‘현대금강’호가 출항
- 2004 DMZ를 통한 육로관광 시작
- 2008 관광객 피살 사건 이후 관광업 중단
1
서론
금강산의 인식 : 한반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
민족적 자존심의 원천, 유토피아적 상상력을 불러
일으키는 신성한 공간
본 논문은 금강산 관광의 문화적, 정치적 함의를
신문화지리학적 관점에서 접근
자연의 순수한 이미지로서의 금강산이 어떻게
민족에 대한 정치적 담론과 내러티브로 동원되고
재생산되는가를 검토
1
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의 문화 유산과 그 향기
  • 관광휴양지로 지정되면서 이제 피서객들의 물놀이 장소로 변했다.형형색색의 고무튜브를 끼고 물장구치는 개구장이들, 솔숲 아래에서 사랑을 속삭이는 연인들의 모습이 대자연의 풍광과 어울려 한폭의 그림을 연출해 낸다.그러나 피서인파로 북적대는 이곳 수승대를 유심히 관찰해보면 관객을 기다리며 비워놓은 반원형 무대를 찾을 수 있다.이름 붙이기를 수승대 야외극장. 이곳에서 「자연과 인간의 만남」이 이뤄진다면 또다른 모습을 나타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분석 제4절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 1. 카지노 산업의 법․제도상의 문제 2. 전문인력 수급 문제 3. 인식 부족과 이미지 문제 제 4 장 카지노 마케팅 전략제1절 마케팅 전략 구성이론 1. 관광시장 결정 요인 2. 서비스 마케팅 3. 카지노 마케팅의 특성 4. 카지노 마케팅 믹스 5. 카지노 고객유형 및 고객특정 분류 제2절 P 카지노 마케팅 전략 1. P 카지노 현황 2. 목적 시장에 따른 카지노 상품 기획 3. P 카지노 이용 고객 사례 4. P 카지노 업체에서

  • [축제] 세계의 축제와 한국의 축제 사례
  • 구성된 것 자체가 그러한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즉, 춘향이라는 남원만의 상징을 통해 자신의 독자적인 전통적 이미지를 공고화하여 관광객들이나 외부의 관심을 불러들이려고 한다. 어떤 남원사람은 자신들이 외부에 나가 전라북도에서 왔다고 하면 상대자가 전라도 사람들은 못 믿을 사람이라고 시큰둥하게 생각하다가 남원에서 왔다고 말하면 춘향으로 유명한 곳에서 왔다며 정절을 지키고 믿을만한 사람들이라며 잘 해주더라고 말하고 있다. 특

  • 지역관광론4공통) 우리나라의 농촌생태해양 문화축제 도시관광지 중 한곳선택-여수 관광-하여 해당지역관광개발특징에 대해서 설명하세요0k
  • 자연환경을 강점으로 생태휴양관광 기반을 구축했다.탁 트인 바다를 따라 조성된 여자만 자전거길, 시민과 관광객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해양레저스포츠 체험, 미래성장 동력인 MICE 기반 확충 등을 여수의 강점으로 꼽았다. 해양관광 휴양도시의 경쟁력을 갖춘 여수는 연 평균 13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는 도시가 됐다. 3년 전에 비해 관광관련 사업체는 7%, 종사자는 24.5% 증가한 것으로 시는 분석된다.관광활성화는 미래에셋의 1조5000억원 규모의

  • [관광창업론 4학년 공통] 1 성공한 관광기업의 창업 배경과 창업 전략 설명, 코로나19 영향으로 나타난 창업의 문제점과 대처방안
  • 사회적으로 환영 받지 못하는 도박 산업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외화 획득 등의 실질적인 목적 외에도,경제적시간적으로 여유를 갖게 된 국민들의 의식이나 생활패턴의 변화로 카지노 게임을 새로운 여가활동의 제공, 관광 상품의 다양화, 관광객의 다양한 욕구에 기여하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활용하면서 카지노의 긍정적인 효과가 부정적인 면을 상쇄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그 확산추세가 가속화 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