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메뉴 개발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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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식산업 메뉴개발 기법
메뉴개발의 개요
(1)메뉴의 개발계획
현대사회는 어떤 업종이든 전문화 되어간다.
외식업도 예외는 아니어서 자신 있게 내세울 전문메뉴가 필요하다. 이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떤 고객을 상대로 할 것인가?”
“객단가는 얼마를 받을 것인가?”이다.
(2)메뉴 북을 제작하는 목적
매상향상 촉진하여 변성점으로 만들기위해
내점을 촉진하기 위해
고객과 점포의 불안해소를 위해
(3)메뉴의 종류에 대하여
메뉴-1)그랜드 메뉴(영업시간 중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메뉴)
2)시간대별 메뉴(런치타임 메뉴 등)
3)차, 드링크, 식전 메뉴
4)계절 메뉴, 연중행사, 페스티벌 메뉴
(4)메뉴 구성상의 분류에 대하여
표 해야됨;
(5)메뉴 제작상의 주의 점
1)보기에 지겹지 않은 분량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
2)보기 쉬운 정보량으로 구성되어 있을 것
(6)기타 사례 연구
1)메뉴 북 총 페이지 수와 상품단가의 관계
● 메뉴 페이지 수가 많고 비싼상품이 많은메뉴는 최고급 전문점
● 메뉴 페이지 수에서 비교적 가격이 적당한 상품이 많은 메뉴는 패밀리 레스토랑 점포가 많은 경향이 있음
3)페이지 레이아웃상의 주의 점(기본패턴)
처음에 펼치는 2, 3페이지와 4, 5페이지는 그 점포의 평균 객단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페이지다.
메뉴개발의 방법
1.메뉴 컨셉 만들기
점포의 메뉴 컨셉은 영업 컨셉으로부터 결정된다.
영업 컨셉을 하려면 먼저 정해진 물건에 대한 입지조사와 상권조사가 필요하다.
조사내용을 분석하여 점포의 방향을 결정하게 되는 것을 영업 컨셉라고 한다.
영업 컨셉은 어떤 상품을, 얼마에, 누구에게, 어떤 내점동기로, 어떤 점포분위기에서 고객을 맞이할 것인가 등의 방향을 확정하는 것이다
업종, 업태, 타깃, 내점동기, 점포분위기를 영업 컨셉 이라 하는데 영업 컨셉 안에서 메뉴방향을 확정하는 것을 메뉴 컨셉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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