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 메뉴 개발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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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식산업 메뉴개발 기법
“메뉴는 그 업소의 얼굴이며
이익을 창출하는 판촉전략이다.”
목차
메뉴 란?
메뉴개발의 개요
메뉴개발의 방법
메뉴개발의 실제
메뉴 란?
메뉴의 정의
메뉴의 기능
메뉴의 역할
메뉴란 고객에게 식사로 제공되는 요리의 품목 · 명칭 · 형태 · 순서 등 을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상세한 목록이나 차림표를 말하고, 또 내부적인 통제도구일 뿐만 아니라 판매 · 광고 · 판매촉진을 포함 하는 마케팅 도구로 정의할 수 있다.
#메뉴의 어원#
메뉴의 어원은 라틴어의 Minutes에서 유래하고, 영어의 Small List, 불어의 Minute에 해당되는 말로서 상세히 기록하다라는 의미이다.
메뉴의 정의
▶ 메뉴는 판매도구이다.
▶ 메뉴는 그 식당의 얼굴이며 상징이다.
▶ 메뉴는 경영자와 고객을 연결해 주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 메뉴는 식당의 분위기를 말해 준다.
▶ 메뉴는 구매하여야 할 식재료를 지시한다.
▶ 메뉴에 따라 구입해야 할 주방기기가 결정된다.
▶ 메뉴는 주방 및 업장의 디자인과 설계에 영향을 준다.
▶ 메뉴는 업장에서 필요한 종업원을 결정한다.
▶ 메뉴에 따라 업장의 실내 디자인 및 인테리어가 결정된다.
▶ 메뉴는 원가통제절차를 결정한다.
▶ 메뉴는 생산에 필요한 상황을 지시한다.
▶ 메뉴는 서빙방법을 지시한다.
메뉴의 기능
메뉴는 단순히 품목과 가격을 기록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영업장을 연결하는 판매촉진의 모체로서 판매원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 메뉴에 있는 식음료를 제공하겠다는 계약서의 역할도 하며, 고객에게 식음료를 판매하는 데 있어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는 설명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 메뉴는 고객과 약속한 가치이다.
▶ 메뉴에는 식당의 경영방침이 집약되어 있다.
▶ 메뉴는 식당의 개성을 표현하고 이미지를 조성한다.
▶ 메뉴는 무언의 서비스맨이고 세일즈맨이다.
▶ 메뉴는 고객과 웨이터 · 웨이츄리스의 마음을 한 데 묶는다.
▶ 메뉴는 요리연구의 자료가 된다.
▶ 메뉴는 서비스의 약점보강을 위한 유형화이다.
메뉴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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