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혁신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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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직변화 (조직의 혁신과 개발)
1
*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조직변화의 기초개념 (1)변화는 필요성 (2)변화의 압력
조직변화의 실제 (1)변화의 사전준비 (2)의도적인 조직변화 (3)변화의 관리
변화에 대한 저항 (1)저항의 이유 (2)저항의 극복
조직개발 (1)개념 (2)기본 전제 (3)기법
조직의 학습 (1) 정의 (2)구축 (3)지식창조조직
차례/contents
2
*
1. 조직변화의 기초개념
1) 변화의 필요성
2) 변화의 압력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3
*
1) 변화의 필요성
1. 조직변화의 기초개념
정의: 적응적(저절로: unplanned)으로 혹은 인위적
(의도적: planned)으로 조직의 구조와기술과 사람 등이
변화(transformation)하는 것.
-조직변화(Organization change)는 필연적이다.
변화의 대상
- 조직구조의 변화
- 기술의 변화
- 구성원의 변화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4
*
1) 변화의 필요성 - 무엇을 변화시킬 것인가?
1. 조직변화의 기초개념
조 직 변 화
조직구조
조직구성원
사용기술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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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변화의 압력
1. 조직변화의 기초개념
외부압력
내부압력
인구통계학적 특성
-나이구성
-교육수준
-기술수준
-여성의 진출
기술발전
-공장자동화
-사무자동화
시장변화
-기업합병,빅딜
-국내외적 경쟁
-경기침체
사회·정치적 압력
-전쟁
-가치관
-정치변화
구성원 상황
-기대차이
-직무불만족
-결근 이직률
-생산성 저하
-참여,제안증가
관리적 상황
-갈등
-리더십
-보상제도
-구조조정
조직변화의 필요성 증대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6
*
2) 변화의 압력
1. 조직변화의 기초개념
경쟁
효율성과 품질향상을 위해 경쟁, 이로인한 신기술 도입으로 조직내 인간관계 변화
국제화
가격경쟁력, 품질경쟁력이 있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시대에 경쟁력을 갖추려면 시장 압박 또는 관세규정등에 따라 생산수량, 판매가격등의 변화
가치관변화
시대적 흐름에 따른 가치관의 변화
윤리적압력
환경보호에 대한 사회구성원의 욕구
정보기술과
컴퓨터의 발전
정보기술의 발달로 현대적 도구를 갖춰야 할 필요성
외 부 압 력
조직이 변하지 않으려 해도 환경 속에서 살아남으려면 변할 수 밖에 없다.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7
*
2) 변화의 압력
1. 조직변화의 기초개념
구성원
상황
조직원들의 불만->결근,지각률 상승or 이직
->보상제도 개선,역할분배 수정
관리적
필요성
관리자와 구성원간의 갈등->리더쉽변화or인간관계훈련요구
->구조재설계, 리더쉽행동변화
변화를
위한 변화
행동패턴의 반복으로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부정적 요소 개입 가능성 ->신선한 느낌을 위한 변화
내 부 압 력
조직구성원들의 상황 때문에 혹은 조직관리차원에서의 변화 .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8
*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세계의 CEO에게 듣는다 -사우스웨스트항공
“일을 즐기면 생산성 크게 향상”
비행기가 연발하게 돼 승객이 대기석에서 기다리게 되면, 승무원이 기타를 들고 나와 율동과 함께 노래를 선사하며 지루함을 달래 주는 항공사. 최고경영자가 전 직원 앞에서 우스꽝스러운 의상을 입고 춤을 추는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경영의 핵심인 이 ‘웃음’은 창업자이며 2001년까지 최고경영자였던 허브 켈러허의 독특한 경영철학, ‘펀(Fun) 경영’에서 비롯됐다.
1973년 이후 33년간 적자 기록 없는 기업
Gary Kelly, CEO Southwest Airlines
9
*
2. 조직변화의 실제
1) 변화의 사전준비
2) 의도적인 조직변화
3)변화의 관리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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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화의 사전준비 - 조직변화 과정 모델
2. 조직변화의 실제
변화 필요성 감지,
현상진단
조직변화 계획
조직변화 실천
(또다른)
조직변화 계획
변화 필요성 감지,
현상진단
조직변화 유지
(계속)
p.454 조직행동연구,백기복, 창민사(2002)
14장. 조직변화 [조직혁신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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