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혁신] 조직혁신의 의의와 대상 및 접근방법, 조직변화와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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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직혁신

Ⅰ. 조직혁신의 의의

Ⅱ. 조직혁신의 대상

Ⅲ. 조직혁신의 접근 방법

Ⅳ. 조직변화와 조직개발

1. 조직개발의 의의와 목적
2. 조직개발의 추진단계
3. 조직개발의 한계
4. 조직개발의 성공조건
본문내용
조직혁신

1. 조직혁신의 의의

조직이 변화하고 있는 환경 속에 존재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법률, 정부규제, 기술, 경쟁, 시장, 소비자의 기호와 소비패턴 등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최근 격화되고 있는 기업환경으로 인해 조직변화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다. 조직은 생존을 위해 환경에 적응해야만 한다.
최근 개방화 ․ 세계화의 진전과 지구촌시대의 개막으로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들은 변화하고 혁신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환경적용적인 관점에서 현재의 많은 기업들은 기본적이고도 근본적으로 그리고 극적으로 파괴하고 거듭나려 하며 혁신하려는 경영의 르네상스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과거에는 경영혁신이나 개혁이 중요한 패러다임 이었으나, 이제는 종래(20세기)의 옷을 벗고 경영혁명(management revolution)을 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드럭커 (D. F. Drucker)는 그의 저서 "'탈자본주의사회J (Post-Capitalist Society ; 후기 자본주의사회, 1993)에서 역사적으로 몇 단계의 중요한 혁명이 있었다고 전제하고 이를 산업혁명, 생산성혁명, 경영혁명의 도식으로 설명하면서 지식사회인 탈산업사회에서의 조직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시대적으로 요청 되는 이들 개념은 현상을 창조적으로 타파함을 강조하는 개념이며, 과거의 경험에서 성공한 안정 상태를 크게 마음먹고 파괴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조직혁신(organizational innovation)이란 조직을 어떤 상태에서 보다 나은 바람직한 상태로 변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직혁신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이를 도입 ․ 실천하는 과정을 의미하게 된다.
사폴스키(H. M. Sapolsky)는 "혁신이란 중요한 과제에 있어서 기본적인 변화이다."라고 하였고, 세파드(H. A. Shepard)는 "과거에 어떻게 하는가를 알지 못하였던 것을 할 수 있도록 알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조직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존재하는 동태적 체제로서 여건의 도전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또는 거기에 적응하는 노력을 경주하지 않으면 정체되거나 소멸한다. 따라서 조직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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