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롯데마트 유통시스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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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현황
Ⅱ. 환경분석
Ⅲ. SWOT 분석
Ⅳ. 출점전략
Ⅴ. MD
Ⅵ. 물류시스템
Ⅶ. 문제점
Ⅷ. 경쟁기업 비교(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Ⅸ. 발전방안
□ 별지

본문내용
1. 롯데마트란(구.Magnet)?
Magnet이란 매력을 뜻하며, 고객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매장을 의미하며, 그 매력으로 고객에게 늘 사랑을 받는 고객밀착형 할인점을 뜻하는 것으로, 롯데마트는 대표적인 유통 전문 그룹 롯데가 만들어낸 대형 할인점이다.
1979년 고객 제일이라는 경영 이념을 바탕으로 설립된 롯데쇼핑에서 1998년 뒤늦게 대형 할인점 시장으로 진출한 것이 바로 마그넷(현 롯데마트)이다. 신세계, 삼성과 함께 대형 할인점 ‘Big 3'를 이루고 있는 롯데마트는 2000년 말 16개 점포로 최단기 다점포화를 전개하였고 유통산업의 새로운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롯데의 유통회사로서 첨단 시설과 교통이 편리한 입지, 고품질의 상품을 최저 가격에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들을 유도하고 있으며, 자체 브랜드인 "Magnet" 상표로 제품을 선보여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최신의 POS 시스템 도입으로 자동발주 시스템,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고 이를 상품가격에 그대로 반영하여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40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점포는 지역 중소기업체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민의 고용을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발전에 일조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2007년까지 전국적으로 70여개의 점포망을 구축하고 각 부문별 시스템을 첨단화하여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유통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이다.
참고문헌
▸ SERI 전망 2005 - 홍순영, 황인순, 삼성경제연구소
▸ 2005 업종별 경기전망과 산업 기상도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 리얼마케팅 - 송형철,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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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02 18: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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