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과 소비자 행동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6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습과 소비자행동
차례
1. 학습의 본질
2. 학습 이론
1) 학습의 의의
2) 학습의 구성요소
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2) 인지적 학습이론
3) 대리 학습
1. 학습의 본질
1) 학습의 의의
학습
경험을 통하여 지식, 태도 및 행동의
변화가 이루어 지는 과정
마케팅
측면에서
의
소비자
학습
개인이 미래의 관련된 행위에 적용할 수 있는
구매지식 또는 소지지식을 획득하는 경험을
축적하는 과정.
지식이나 경험을 통해 계속하여 진화, 발전.
1. 학습의 본질
1) 학습의 의의
눈에 보이는 행위 뿐만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인지과정도 포함.
목표지향적이고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유발.
학습의 중심은
소비자 경험.
학습
1. 학습의 본질
2) 학습의 구성요소
학습
동기
단서
반응
강화
1. 학습의 본질
2) 학습의 구성요소
동기
단서
반응
강화
개인의 욕구와 목표를 바탕으로 해서 결정.
학습을 촉진 시키는 요인.
동기는 소비자들에게 학습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활성화 시켜주기 때문에 소비자가
특정한 행동을 표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1. 학습의 본질
2) 학습의 구성요소
동기
단서
반응
강화
소비자의 현출동기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 제시
소비자가 접촉하게 되는 제품의 가격,
스타일, 포장, 광고, 디스플레이 등의 정보는
모두 욕구충족을 위한 중요한 단서가 된다.
1. 학습의 본질
2) 학습의 구성요소
동기
단서
반응
강화
소비자가 특정한 충동이나 자극단서에 대해
나타내는 정신적, 육체적 활동.
소비자는 학습이 이루어지기 전에 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정한다.
학습은 다른 반응의 발생확률을 더 높이기 위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반응 위계를
조정하며, 이런 조정작업을 통해 소비자는 자신이 처한 환경적 상황에 적응한다..
1. 학습의 본질
2) 학습의 구성요소
동기
단서
반응
강화
특정 반응에 뒤이어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한 반응이 다시 발생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음.
∴ 소비자가 욕구나 상황에 성공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수단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학습을 촉진시킨다.
*강화는 동기유발 억제
-부정적 강화물 제거 : 불만족을 초래하거나 회피하고 싶은 자극 소거
-긍정적 강화물 부가 : 보상. 개인에게 만족을 주며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되는 모든 것.
2. 학습 이론
인지적
학습이론
개인의 기대와 환경적 요소간의 관계.
자극과 반응 뿐만 아니라 개인의 기억, 목표,
기대 등의 변수를 포함해 소비자의 행동
변화를 설명한다.
행위론적
학습이론
학습을 주로 어떤 자극에 대해 특정한 행동을
유발 하도록 하는 기계적 과정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이란 개념을 이용한다.
2. 학습 이론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고전적 조건화-
학습은 자극(S)과
반응(R)의 기계적
연결과정
-작동적 조건화-
S-R의 관계에
반응결과(C)의 역할
첨가.
이론을 보다 정교화.
1)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