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교육의 형태 분류(가정, 학교, 사회에서의 소비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12 / 2016.05.1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소비자교육의 형태

Ⅰ.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

1.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의 중요성
2.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 내용

Ⅱ.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

1. 학교소비자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1) 학교소비자교육의 체계성, 단계성
2) 학교소비자교육의 동등한 교육기회 제공
2. 학교소비자교육의 내용
3. 학교소비자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실용적, 실질적 소비자교육
2) 소비자교육 담당 교사의 질적, 양적인 확충
3)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개발 확대

Ⅲ. 사회에서의 소비자교육

1. 사회소비자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2. 사회소비자교육 시행 주체별 현황 및 내용
1) 정부 및 공공기관
2) 민간 소비자단체
3) 기업에서의 소비자교육
4) 대중매체의 소비자교육
3. 사회소비자교육의 활성화방안
1) 체계적인 소비자교육
2) 소비자교육 강좌 개설 확대
3) 교육 내용 및 프로그램의 지원, 강사지원 확대
본문내용
소비자교육의 형태

I.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

(1) 가정에서의 소비자교육의 중요성

가정은 우리가 태어나면서부터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생활의 장으로 소비자교육이 가장 먼저 이루어지는 곳이다. 따라서 가정은 합리적인 소비지향에 영향을 주며(Oshavsky · Granbois, 1973), 그중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므로 부모의 가치관이나 태도에 의해 자녀들은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 소비 측면에서 자녀들은 부모의 소비생활을 관찰하거나, 부모로부터 소비생활에 관한 교육 및 훈련을 받거나, 부모와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소비자학습이 이루어지고 스스로 소비생활에 참여하게 된다.
이처럼 가정에서도 부모가 자녀들의 소비자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자녀들의 올바른 소비자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부모에게는 기본적으로 주어진 문제가 있다. 먼저 자녀들이 소비자로서의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급변하는 소비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며, 아울러 부모 스스로도 소비자행동에 있어 자녀에게 모범이 될 수 있는지가 중요하게 부각된다.
한편 소비자교육의 일반적인 내용은 소비자의 가치와 습관교육, 의사결정 ․ 재무설계 ․ 정보기술교육 ․ 환경교육 ․ 시민의식교육 등이 있다. 계획적인 생활과 소비습관의 실천이 곧 행동에 연결되며, 어려서부터 습관교육과 계획적인 생활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소비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관 교육은 가정교육에서부터 확고하게 정립할 수 있도록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강이주,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계층 사회계층 특성 사회계층 의의 사회계층 이론적 관점 사회계층 기능주의
  • I. 사회계층의 의의와 특성1. 사회 계층의 의의2. 사회계층의 이론적 관점3. 사회계층의 특성4. 사회계층의 분류기준II. 사회계층의 측정방법(1) 주관적 측정법(2) 평가적 측정법(3) 객관적 측정법III. 사회계층 이동1. 사회계층이동의 의미와 종류2. 사회계층 이동의 모형3. 사회 계층 이동 관련 요소IV.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의 변화1. 특징 2. 계층구조V. 사회계층과 마케팅전략1. 사회계층과 소비자행동2. 사회계층별

  • 재정 양식 재원 기여 방식과 요금 부과제
  • 가정에 대해 조세 혜택을 주고 있다. 조세 정책은 또한 다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예컨대,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아동을 입양한 가정의 입양비용 중 그 가구 총소득의 3%를 초과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세금을 부과하지 아니한다. 그리고 일부 주에서는 자녀의 대학교육비 마련을 위한 저축을 돕기 위해 몇 가지 세제상의 혜택을 갖추고 있다. 조세정책은 특정 행위를 조장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특정 행위를 억제하기도 한다.

  •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
  •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간의 관계연구 목차Ⅰ. 사회계층과 소비자 행동1. 사회계층의 정의2. 사회계층의 특성3. 사회계층 분류기준1) 소득과 소유물2) 직업3) 사교활동4) 개인적 성취 정도5) 가치관Ⅱ. 한국의 사회계층 구조변화1. 사회계층 구조변화2. 사회계층과 마케팅 전략3. 사회계층의 측정방법1) 주관적 측정2) 평가적 측정3) 객관적 측정① 단일변수 지수② 복합변수 지수방법Ⅲ. 사회계층의 중요성과 시장세분화 전략1. 사회계층의 중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교육4) 통합적인 교육과정 운영Ⅱ.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1. 교육이념과의 관계2. 국제이해교육의 목표1) 지구가족 의식(sense of global family)과 지구촌 의식의 육성2) 문화상대주의적 관용성의 앙양3) 세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관계 과정에 대한 이해4) 국제적 의사소통능력과 태도의 육성5) 국제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와 탐구적 능력의 육성6) 변화하는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7) 세계사회적 시각과 미래지

  • 프로젝트중심학습(PBL,프로젝트기반수업)설계,과정, 프로젝트중심학습 실제,사례,발전과제,전망
  • 사회 참여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 내용모둠을 나누어 현재 활동 중인 우리나라의 NGO나 새로 만들고 싶은 NGO를 만들어 활동을 전개한다. 단일 학급 내 혹은 학급 간에 모둠을 만들 수 있으며 서로 연대 활동을 한다. 활동 계획서를 온라인상에 제출하게 하고 4~8주간 동안 주어진 계획에 따라 성실히 활동한 기록을 남기게 한다. 모둠 당 인원은 5~7명 정도로 제한하고 학교 급별로 활동형태를 달리한다. 담당교사는 필요할 경우에는 유관단체에 협조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