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이미지와 수용자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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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어진 이미지
와 수용자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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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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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Fiction
대중매체의 효과이론과
수용자
맺음말
들어가는 글
Nonfiction
글쓰기
*
들어가는 글
우리가 사회문제에 대한 지식을 얻는 주된 방법인 미디어가 언제나 옳은 사실만을 보여주는 것 일까?
혹은 사건의 한쪽 단면만을 보여주어 이미지를 만들어가고 있지는 않는 것일까?
?
글쓰기
*
Nonfiction
1.드레퓌스 사건
2.박정희 - 김재규
드레퓌스 사건 당시 신문지면에서는 불꽃 튀는 논쟁과 갖가지 추측, 허위 보도들이 활개
대다수의 신문 : 드레퓌스 사건의 재심 요구는 일부였고, 궁극적으로 프랑스를 파멸시키려는 유태인 조직의 국제적 음모이므로 무슨 일이 있어도 군부의 위신과 신망을 실추시켜서는 안 되고, 유태인은 군과 공직에서 추방되어야 한다.
반유태주의 신문사들 : 드레퓌스는 프랑스 국민을 파멸시키고, 프랑스 영토를 차지하려는 국제적 유태인 조직의 스파이
당시 많은 프랑스인은 드레퓌스가 당연히 범인인줄 알았고, 그에 반대 의견을 내는 사람은 매국노 취급을 당했다. (사건을 바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상실)
-드레퓌스를 국가의 죄인으로 만든 것이 신문이었다면, 그를 다시 살린 것도 신문
-1897년 1월 13일, 정치가 클레망소가 운영하는 신문인 <로로르>지에 ‘에밀 졸라’가 ‘나는 고발한다.’라는 논설을 실은 것이다. 이 글은 많은 사회적 파장을 가져왔고, 프랑스 국민들에게 사건을 다시 바라보는 기회를 제공했다. 언론의 장막 속에 가려져있던 진실이 빛을 보는 순간이었다.
당시의 언론 보도
-재판에만 모든 포커스가 집중되어 있음
-김재규는 국민의 죄인이라 불리며 언론에서는 그를 ‘자신을 키워준 주인을 물은 개’로까지 비유 ->김재규는 내란목적살인 및 내란미수죄로 사형 선고를 받고, 1980년 사형집행이 집행 될 때까지 그에 대한 언론은 다른 평가는 찾아보기 힘들다.
현대적 해석(2004년 4월 4일에 MBC에서 방송 된 ‘이제는 말할 수 있다. - 79년 10월 김재규는 왜 쏘았는가.’ )
▶파국에 몰린 79년! 김재규는 무엇을 고민했나?
▶김재규가 바란 것은 민주화합·국민화합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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