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의 중동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소련의 중동 진출 배경
1.소련의 외교정책
2.소련에 있어서 중동의 중요성과 중동 진출의 목적
Ⅲ.소련의 대 중동 진출의 특성
1.군사적 측면
2.경제적 측면
3. 외교적 측면
4. 정치적 측면
Ⅱ. 중동진출의 시대별 전개방향
1.소련 정권 탄생부터 제3차 중동전쟁 이전까지의 전개
2.제3차 중동전쟁부터 제4차 중동전쟁까지의 전개
3.제 4차 중동전쟁 이후부터 80년대 초반까지의 전개
4. 1980년대 초반부터 소련 붕괴까지의 단계
< 목 차 >
1. 소련의 외교 정책
뚜렷한 목적 지향성
- 전세계의 공산주의 정책의 확립을 도모
레닌의 ‘제국주의 이론’
- 1917년 10월 볼세비키 정권 수립 이후 소련의
제3세계 정책의 이론적 출발점.
- 마르크시즘의 혁명론의 취약점을 극복해 보려는
노력에서 출발
Ⅰ. 소련의 중동 진출 배경
2. 소련에 있어서 중동의 중요성과
중동 진출의 목적
1.지리적 중요성
2.경제적 중요성
3.정치적 중요성
4. 소련의 중동 진출의 목적과 그 특성
1.지리적 중요성
부동항구의 확보라는 전통적 남하정책
바쿠(Baku)유전이 중동국가와 인접하고 있는 전략적 중요성
아프리카와 연결되는 연결 통로로서의 교량적 역할
2. 경제적 중요성
유럽지역과 극동지역간의 물류 수송이 용이
에너지 보고로서의 이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남아시아의 석유 영향
  • 진출하게 되어서 세계석유시장의 주도권을 장악하게된다. 1970년까지의 주요 석유회사들은 중동석유에서 순이익 55%, 자기자본이익 11%등 66%을 챙기고 또한 석유조업비 명목으로 18%를 뺀 16%를 겨우 산유국들에게 돌려주는 등의 폭리와 생산과 원유 수송 시장판매에 이르기까지 국제석유시장을 장악하였다.한편 소련도 가치가 높은 이 지역을 노리다가 1956년 이집트의 아스완댐 건설공사에 투자, 원조를 지원해 침투하였다. 소련은 중동지역이 서구열강

  • [국제관계사] 냉전의기원- 소련의 팽창주의와 미국의 제국건설 노력 책임
  • 중동으로 진출한 데에서 기원을 찾아내고자 했고, 영국의 보급로인 인도에 압력을 가하는 데에서 기원을 찾으려 하기도 했다. 이념주의자들은 냉전의 기원을 1848년의 부르주아의 전복은 프롤레타리아 세력의 기초를 제공한다는 공산당 선언에서 발견하기도 했다. 또 어떤 사람은 고전적인 러시아 제국주의와 범 슬라브주의가 1917년 이후 레닌주의의 메시아니즘과 합해져서 제 2차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에는 냉혹한 지배욕을 지니고 서구와 맞섰다고

  • [중동외교사] 이라크 정치와 사회 -이라크 건국부터 사담후세인 정권까지
  • 중동지역 국가들의 독립을 유도한 후 서방지역으로 편입시키는 것이었다. 또한 미국은 평화를 추구하는 국가들에 대해서는 협력과 원조를 제공하지만 분쟁을 유발하는 국가들에 대해서는 그 국가들을 봉쇄하고 침략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보복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었다.반면 소련은 미국의 이러한 중동지역 개입에 대해 비난하였으면 미국이 중동 지역에 개입에 실패하고 있던 1950년대에 이 지역에 진출했다. 당시 미국은 이라크 혁명과 레바논 내전

  • [해외직접투자] 대우가전의 제3시장 현지경영전략
  • 소련과 동유럽블록제3세계 : 제1세계와 제2세계로부터 자본과 기술 및 이데올로기를 도입하여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는국가들이 제3세계이며 흔히 제3세계로 부르는 국가들은 지역적으로 라틴아메리카아시아 아프리카중동 등지에 편중되어 있다. 2. 제3시장 진출의 필요성 및 목적한국 기업들이 왜 해외투자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그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이 5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① 지역별

  • [국제경영] 오리온 초코파이 중국, 러시아 진출 성공사례
  • 진출하는 오리온1. 한국거점 중미,남미,오세아니아 진출 2. 중국거점 중국 여러지역과 중동에 진출3. 동유럽거점 유럽지역 진출4. 인도차이나거점 일본, 동남아시아지역과 아프리카지역 진출5. 결론오리온의 향후전략에는 크게 국내 사업부문과 해외사업부문이 있다. 국내 사업부문에는, 국내 제과시장의 포화상태,오리온제과의 수익으로 사업 다각화 추진, 사업다각화를 통해 유통, 미디어, 영화, 엔터테인먼트 분야로 사업 확대, 국내 최대의 토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