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의 척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식경영의 척도
*
지식경영의 중요성대두
21세기 기업들은 보다 더 잘 ‘알기’ 위한 싸움을 해야 한다.
하기 (doing)
알기 (knowing)
*
현재 슬럼프에 빠져있는 유수의 기업들의 문제점은 잘못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잘알지’ 못하는 데 있다. ‘알기’에 주의를 기울이는것(즉,지식경영)에 대부분의 기업들이 익숙하지 못한것이다.기업들은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경영에 대해서는 토론하지만, 지식경영에 대한 부분은 소홀해 왔다.
지식의 포괄적 정의
지식은 인간의 정신 작용을 통해 산출된 관념적인 개념이다.
사전적 정의
정신이 어떤 대상을 아는 작용 및 이 작용에 의해 알려진 내용
인간의 능력외
위치나 형태
비이성적요소
상대적 분포
비도덕적 철학
비논리,증명
무가치,비유용
지식
*
‘지식’을 제대로 안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지적 도전입니다.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에서, 지식은 전통적인 경제,재정 분야뿐 아니라, 컴퓨터 공학,응용기술, DMS, 사회학,심리학, 철학 등 광의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지식’에 대한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정의를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포괄적 정의에 대해 적었습니다. 이러한 포괄적 정의는 지식의 여러 면을 두루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표면적으로 중요하거나 중요하지 않은 생각들도 지식입니다. 즉, 가치가 있거나 유용한 것들만 지식이 아닙니다.
2. 증명된 것 뿐 아니라 증명되지 않은 또는 증명될 수 없는 아이디어들 역시 지식입니다.
3. 도덕적으로 입증되거나 입증되지 않은 생각도 지식의 여러 면 중 하나입니다.
4. 개인적이거나 광범위한 생각, 즉 한 사람이 소유한 정보든 여러 사람이 소유한 정보든 모두 지식이라 할수있습니다.
5.이성 및 비이성, 감성적인 요소들이 모두 혼합된 신념,태도,사색,경향,라이프 스타일,생각하는 습관… 다시 말해 비이성적인 감정적 반응(기쁘거나 슬프거나 화나거나등과 같은) 비이성적 요소들이 혼합되 있어도 지식입니다.
6.현재 사람의 마음 속에 있거나, 기록을 통해서 눈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있거나 모두 지식입니다.
7. 인간을 대신해 생성되고, 보편적인 인간들의 생각으로 조작되거나 유지될 수 없는 이상적인 개념들. 말이 약간 어렵게 되있는데 결국 인간의 지식으로 만들어진 컴퓨터 안에서 만들어진 하나의 패턴 역시 지식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식은 생성될 수 있다
지식의 생산
사람의 인지
기계의 인공지능
*
지식경영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은 생성될 수 있다. 우리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것이 생각입니다. 생각…느끼어 일어나는 마음(사전적 정의) 생각을 인지하고,저장하고, 조작할 수 있는 능력 이러한 것이 지식이 됩니다. 사과 요리법,사과를 통한 데코레이션, 제품의 이름으로 활용등
지식의 생산이 중요한 것은 조직이나 기업이 빠른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려면 새로운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지식의 생산에 있어서 점점 더 사람의 인지와 기계 바탕의 인공 지능간의 파트너쉽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인간은 분명 중요한 지식의 원천이지만, 인간 지성을 확장하고 강화하는데 기계의 인공지능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지식은 소멸될 수 있다
질적
지식
보존
양적 지식 소멸
지식 소멸
인간의 소멸
패러다임의 변화
목적의 상실
*
인류의 극히 일부만이 인생경험으로부터 축적된 지식의 일부분을 기록합니다. 결국 개인의 죽음과 함께 그가 가지고 있는 지식은 무덤 속으로 사라지고 다음 세대는 재발명해야 하는 부담을 가져야 합니다. 책이나 저널,서류,구전,역사에 의해 보존되어 있다고는 하지만 그건 빙산의 꼭대기일뿐 그 지식의 결과물이 나오게 된 끊임없는 지식의 과정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막기 위해 지식경영이 중요한 것입니다.
지식의 소멸은 인간의 소멸 즉 죽음외에 패러다임의 변화로도 발생합니다. 즉 과거에 중요시 했지만 현재에는 전혀 중요하지 않아 무관심 속에서 그 지식은 사라져 가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 지식이 나쁘거나 틀린 것은 아닙니다. 단지 중요성에 의한 관심의 차이일 뿐입니다. 다음으로 목적 없는 지식의 생명력은 짧습니다. 목적 없이 단순한 암기를 목적으로 얻어진 지식은 또한 소멸되는 것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국내 기업 인적성 검사의 문제점과 대안
  • 경영지식, 가정 및 건강관리 여부(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까지 평가하게 된다. 적성검사에서는 8개의 적성 유형을 검사하기 위한 것으로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 내에 주관식을 포함한 문항을 답해야 하며, 모르는 문제에 대해서는 빈칸으로 두어야 하는 특징이 있다. 두산 그룹의 인재상은 전문성과 도전의식으로 성과를 창출하고 인화와 유연한 사고로 성공적인 조직을 실현하는 사람이다. 두산 종합적성 검사는 지원자가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역

  • [기업][기업 구성요소][기업 핵심원칙][기업 사회적 책임][기업 경영][기업 해외진출]기업의 정의, 기업의 중요성, 기업의 구성요소, 기업의 핵심원칙,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경영, 기업의 해외진출 분석
  • 지식 및 정보Ⅴ. 기업의 핵심원칙1. 학습하는 기업1) 환경에 대한 민감성2) 적응 학습2. 인격체로서의 기업1) 경제적 기업과 공동체 기업2) 신뢰와 인간적 계약3. 생태 적응을 중시하는 기업4. 진화해가는 기업1) 보수적인 자금 관리2) 기업 성공의 척도5. 에필로그: 미래의 기업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1. 의의2. 범위3. 주요 이해자 집단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1) 주주2) 근로자3) 소비자4) 정부5) 지역 사회Ⅶ. 기업의 경영Ⅷ. 기업의 해외진

  • [품질경영] 전력산업과 항공기산업의 품질비용 연구 비교
  • 지식을 활용한 6 기법 개발 1980년대 말Motorola 대학내 ‘Six Sigma Institute설립(Mikel Harry)- 6∂개념에 근거한 고수준의 엔지니어링 기법 개발- 6∂관련 저서 집필을 시작으로 6 관련 기술의 체계화 및 확산 적용 기회 창출 1988년TI(Texas Instrument) Six Sigma 활동 시작 1993년Motorola “생산현장내 대부분의 작업에서 6 수준 달성”발표 Milkel Harry, Richard Schroder의 ABB(Asea Brown Boveri) 이적간접부분까지 포함한 전사적 경영혁신 운동으로 발전 1994년Richard Schroder의 Alli

  • 경영환경론에 대한 객관적인 서술과 강의안에 대한 비판
  • 경영환경의 변화와 재해석 등은 필자가 경영환경론이란 수업을 들으며 현재 우리사회에 내재되어있는 경영환경에 대한 거시적(巨視的)인 분석을 작지나마 이해하여 앞으로의 환경에 대응할 만한 지식과 지혜를 얻는 다는 점에서 유익(有益)한 선택이라고 단언하였다. 현재 필자는 작은 기업을 경영하는 사회생활 4년차의 다소 경영환경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사람이다. 이로 말미암아 외부적인 궁금증과 앞으로의 환경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 가치를 느

  • 현대백화점 고급화 전략 성공사례 분석
  • 경영이 기회가 될 것이다. (4) 현대백화점의 위협 1) 할인점의 급성장(할인점이 백화점시장 잠식) 전반적인 경기침체에 따라 백화점의 성장율이 전차 둔화되고 있는 반면 할인점류의 신업태들은 그 수나 매출액의 증가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대 변혁의 한 해였다고 볼 수 있다. 백화점 매출을 지난해 처음 추월한 할인점이 유통업계의 주력 사업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할인점 점포 수는 지난 2월말 현재 253개로 백화점(8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