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배송 및 상품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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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물류관리
1.1 물류 및 물류관리의 개념, 기능 및 범위
1.2 물류 및 물류관리의 목표와 원칙
1.3 전자상거래와 물류 유통 환경변화
1.4 물류관리의 새로운 접근: 물류정보/유통정보시스템
1.5 물류 EDI
2. 배송정책
2.1 배송시스템의 개념과 기능
2.2 공동배송
2.3 전자상거래와 배송
3. 상품구매 프로세스
물류배송 및 상품구매
1. 물류관리 - 물류의 개념 및 범위(1)
개념적 어원: Physical Distribution -> 물적 유통 -> 물류
좁은 의미: 생산지점에서 소비 또는 유통지점까지의 재화의 이동
=> 미국 마케팅 협회(AMA)의 정의
넓은 의미: 원자재의 조달로부터 제품의 생산과정을 거처 최종 소 비자들에게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서의 재화의 이동
=> 로지스틱스 학회의 정의
대한상공회의소의 정의:
“재화를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 이동시켜 시간적, 공 간적 가치를 창조하는 경제활동”
=> 로지스틱스 학회의 정의를 포괄함
물류의 개념
조달
생산
판매
조달시장
판매시장
조달물류 (Physical Supply)
생산물류 (Production)
판매물류 (Physical Distribution)
폐기물류, 회수물류
1. 물류관리 - 물류의 개념 및 범위(2)
물류의 범위
물류의 개념을 넓은 의미의 로지스틱스 개념으로 이해할 때,
물류는 조달 - 생산 - 판매 과정에 걸쳐 있기 때문에, 전체 물류에는
다음과 같은 개별 물류들이 포함된다.
1. 물류관리 - 물류의 개념 및 범위(3)
물류의 범위
조달물류: 조달업자로부터 제조업자의 자재창고에 입고될 때까지의 재화의 흐름
생산물류(사내물류): 제조업자의 자재창고에서 생산공정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운반, 하역하고, 생산공정이 완료된 후, 다시 제품창고에 입고시키기까지의 재화의 흐름
판매물류: 제조업자의 제품창고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기까지의 재화의 흐름
폐기/회수물류: 소비자로부터 생산/판매자로의 역 이동
1. 물류관리 - 물류의 개념 및 범위(4)
상류의 개념
물류는 물적 재화의 시간적, 공간적 이동만을 의미하는 반면, 상류란 상거래 행위가 성립한 후, 물적 재화의 흐름과 별도로 물적 재화에 대한 서류상의 권리나 소유권의 이동 또는 대금지불 등과 같은 정보의 흐름을 의미한다.
재화의 범위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이라면, 최종 완제품은 물론, 중간제품, 원자재 등을
포함하며, 물리적으로 유형의 제품과 디지털 상품을 포함한다.
1. 물류관리 - 물류의 개념 및 범위(5)
물류관리의 개념
물류는 결국 조달, 생산, 판매과정에 수반되는 물적 재화의 흐름과 이에 수반되는 정보의 흐름을 의미하며,
물류관리의 개념은 원자재를 조달 받아 제품을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전 과정에서의 물적흐름과 정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계획, 실행, 통제)하는 일련의 과정
물류의 범위
물류관리의 세부기능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
조달업자로부터 생산자의 자재창고까지 수 배송하고, 입고된 자재를 보관, 재고관리 작업을 계획하고 실행, 통제
자재창고에서 생산공정이 이루어지는 곳까지 운송, 하역하고 공정 완료된 후, 제품 창고에 입고시키기까지 운송, 보관, 하역
제품창고에서의 보관, 제품 출고, 배송센터로 수송 및 배송 되는 단계에서의 물류의 흐름을 계획, 실행하고 관리
1. 물류관리 - 물류의 개념 및 범위(6)
키워드
운송(수송), 하역, 보관, 정보처리
운송(수송), 하역, 보관, 정보처리
운송(수송), 하역, 보관, 포장, 정보
1. 물류관리 - 물류의 개념 및 범위(7)
물류의 기능
미국 마케팅 협회와 로지스틱스 협회의 정의로부터
운송(수송) 및 배송, 하역, 보관, 포장, 정보
=> 합리적인 정의
물류의 흐름을 유발시키는 동기적 관점으로부터
주문처리, 재고처리, 배송처리, 정보처리
1. 물류관리 - 물류의 목표와 원칙(1)
물류 및 물류관리의 목표
물류 또는 물류관리의 궁극적인 목표: 물류 합리화
물류의 합리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물류 흐름의 합리화 -> 중간유통단계의 간소화 -> 운송비 절감 -> 물류비용 절감
중간유통단계의 간소화 -> 인적자원의 절감 -> 인적비용 절감
물류 흐름의 합리화 -> 고객의 주문사이클 단축 -> 고객서비스 향상
=> 물류비용 절감과 고객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1. 물류관리 - 물류의 목표와 원칙(2)
물류비용 절감과 고객 서비스 향상 문제가 대두되게 된 원인
소비자 요구의 다양화, 고도화, 정밀화로 인한 물류환경의 변화
생산부문:
판매시장의 구조변화 => 고객욕구의 다양화
생산체제의 변화: 소품종 대량생산 -> 다품종 소량생산
=> 대량생산의 경우 과다한 재고관리비용, 인적비용, 물적비용이 소요되므로 소량생산 / 고객의 요구에 맞는 주문생산체제로 전환 => 물류비용 증가
유통부문: 소빈도 대량배송 -> 다빈도 소량배송체제로 전환
지가상승으로 인한 점포확보의 어려움이 증가하고, 생산업체의 다품
종 소량생산체제로 인해 다빈도 소량배송체제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
=> 물류비용 증가
1. 물류관리 - 물류의 목표와 원칙(3)
물류 부문이 실현해야 할 전략적 목표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된 물류관리 정책 및 전략
고객 서비스 수준의 질적 향상 -> 물류비용 절감보다 고객 서비스 측면이 더 강조되는 추세
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체제 구축 -> 다품종 소량생산/다빈도 소량배송 체제/판매시장의 구조변화
물류합리화를 통한 핵심역량 강화
기업 이미지 쇄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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