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 Wal-Mart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우리는 Wal-Mart에 주목해야 하는가?

2. Wal-Mart의 성공 요인

3. E-Mart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왜 우리는 Wal-Mart에 주목해야 하는가?
• Wal-Mart, 세계최대의 유통업체가 되다!
• 1960년~1970년: 샘 월튼 아칸소 첫 상점 개장 및 법인등록
• 1970년~1980년: 뉴욕증권시장 상장 및 연 매출 $10억 달성
• 1991년: 첫 해외점포 개장(멕시코)
• 2002년: 세계에서 가장 큰 유통업체로 성장(연 매출 $218십억)
• 2012년(현재): 27개국 10231개 점포 보유, 고용인원 220만 명, 주간 평균 2억 명의 고객방문
• Wal-Mart의 저가정책과 경영전략으로 美 사회경제의 높은 발전 실현 : Wal-Mart Effect
• 저가정책 실현(Every day Low Price)
- 1990년대 후반 전자문서교환(EDI)도입 → 물류 및 구매에서 규모의 경제효과 발생 → 경쟁사대비 40%생산성 향상
- 1987년 약 9%의 시장점유율 → 1995년 약 27%의 시장점유율
• 美 경쟁 유통업체, Wal-Mart의 경영혁신기법 도입 → 美 경제 전반적인 생산성 증가
- Sears, Target, Family Dollar, Meijer, Tuesday Morning 등 미국 내 경쟁업체들의 Wal-Mart 경영혁신기법 도입 → 1990년대 말 생산성 28% 증가

2. Wal-Mart의 성공 요인
 정보시스템 도입을 통한 운영 효율성달성
• 상품에 관한 정보의 원활한 교류가 가능한 시스템 도입
• 위성통신망(WSN)을 통해 본사, 배송업체 및 차량, 공급업체, 각 매장(POS시스템)의 정보망 구축
- 1987년까지 위성통신망을 구축, 1988년 모든 매장의 POS 시스템을 도입하여 원활한 정보 교류
• 자동 무선 인식 기술인 전파 식별장치(RFID)도입
- 실시간 상품 추적과 상품정보 공유가능
•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중간저장단계 생략과 신속한 정보교류를 통한 재고 관리 비용 감소와 재고회전율 증가
• WSN 이용 → Cross-Docking 시스템 도입
- 유통센터의 중간 저장단계 생략
- 상품의 입고 지점에서 출고 지점까지 최대 48시간 걸림
- 상품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시간관리
• RFID 이용 → 배송센터와 재고 물류센터의 신속한 정보교류 가능
•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정확한 수요예측으로 Wal-Mart와 공급업체 모두 재고상황에 탄력적 대처 가능
• 정보시스템이용 → 공급자와의 긴밀한 파트너쉽 형성가능
- Wal-Mart: 신속한 발주가능, 상품관리 전반의 효율성 달성
공급업체: 상품의 수요예측 가능, 소비자 분석 용이

 고객 정보관리와 인적자원관리의 전략화
• 매장 별 상품 구매 정보, 상품정보분석을 통한 매출극대화
• 세계 4천여 개 매장 별 1억 명 고객들의 상품구매 정보를 매주 수집, 분석을 통한 전략도출
- 지역에 따른 고객의 선호도와 수요에 따른 재고 예측 조사 등을 통한 수요에 따른 공급전략 → 경쟁업체대비 높은 수익창출
- 매대 관리 전략 → Wal-Mart의 ‘맥주와 기저귀’ 마케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월마트의 영국, 중국, 한국 진출사례
  • 월마트 창고에서 대다수 물품은 한 창구로 들어오는 바로 그 날 맞은편 창구를 통해 빠져나간다. 월마트 멕시코에서의 평균 재고기간은 35일이다. 이런 재고관리 시스템 덕에 월마트와 공급업체들은 전날 어느 매장에서 어떤 물건이 얼마나 팔렸는지 즉각 파악할 수 있고, 가장 신선한 상태로 물품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8. 혁신적인 상품 공급시스템의 구축 (OR시스템)매장의 판매 실적이 위성정보 통신망을 통해서 유통센터와 본사로 직접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사례들입니다
  • 경영전략1. 구조조정기업의 기존 사업구조나 조직구조를 보다 효과적으로 그 기능 또는 효율을 높이고자 실시하는 구조 개혁 작업이다.2. 구조조정의 사례(1) 한화종합화학, 구조조정 성공 114억원 흑자한화종합화학(대표 박원배)은 한화그룹의 주력 기업이다. 한화 그룹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98년 114억원에 달하는 순이익은 사실상 `구조조정 이익으로 보면 틀림없다는 분석이다. 한화종합화학은 98년 과산화수소 사업을

  •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
  • SCM경영의 성공사례 논의(월마트)◉고객화를 위한 유연한 시장대응◉Ⅰ. 서 론 - °SCM의 정의°월마트 소개°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Ⅱ. 본 론 - °월마트의 경영철학(인간존중의 경영)(현장중심의 경영)°물류시스템(Cross-docking System)(전용 운송시스템 구축)(POS시스템 구축)(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공급자와의 파트너쉽 형성)Ⅲ. 결 론 -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전략(Buy America Policy)(환경보호 캠페인)(Wal-mart inn

  • [마케팅]월마트 경영전략 분석
  • 목 차Ⅰ.머리말1. 미국소매업계와 월마트의 현황2. Wal-Mart의 시대별 성장과정3. 신업태 진출Ⅱ-1월마트의 경쟁전략과 사례1. Wal-Mart의 저가격 저비용 전략2. 협력업체와의 유대강화3. 사례분석-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Ⅱ-2 월마트의 정보시스템1. 정보시스템의 도입현황2. 하이테크의 적극도입활용3. QR(Quick Response)4. 배송센터를 핵으로 한 공급시스템Ⅱ-3. 경쟁업체와의 비교1 k마트와 월마트의 공급력 비교2. 경비율에서 시어즈의 1/2정도로

  • [경영전략]월마트의 세계화 전략과 국내시장 진입 분석
  • 월마트의 전략Ⅱ. 세계화 전략1. 실 체2. 핵심역량 (1) 정보시스템(2) 머천다이징과 공급선관리(3) 고객만족3. 국 제 화(1) 세계화(2) 글로발 전략의 기반(3) 유럽진출 전략(4) 아시아전략(5) 최근 경향(6) 월마트의 해외진출 성공요인Ⅲ. 국내 진출 전략1. WAL-MART의 한국시장 진출2. 경쟁업체 비교(이마트)(1) SWOT비교/분석(2) 경쟁정책 비교3. 향후 추진전략(1) SWEET SYSTEM의 적용Ⅳ. WAL-MART KOREA 최근동향1. 미국식 경영 포기 한국식으로2. 한국투자 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