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월마트 Wal-Mart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왜 우리는 Wal-Mart에 주목해야 하는가?
2. Wal-Mart의 성공 요인
3. E-Mart에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1. 왜 우리는 Wal-Mart에 주목해야 하는가?
• Wal-Mart, 세계최대의 유통업체가 되다!
• 1960년~1970년: 샘 월튼 아칸소 첫 상점 개장 및 법인등록
• 1970년~1980년: 뉴욕증권시장 상장 및 연 매출 $10억 달성
• 1991년: 첫 해외점포 개장(멕시코)
• 2002년: 세계에서 가장 큰 유통업체로 성장(연 매출 $218십억)
• 2012년(현재): 27개국 10231개 점포 보유, 고용인원 220만 명, 주간 평균 2억 명의 고객방문
• Wal-Mart의 저가정책과 경영전략으로 美 사회경제의 높은 발전 실현 : Wal-Mart Effect
• 저가정책 실현(Every day Low Price)
- 1990년대 후반 전자문서교환(EDI)도입 → 물류 및 구매에서 규모의 경제효과 발생 → 경쟁사대비 40%생산성 향상
- 1987년 약 9%의 시장점유율 → 1995년 약 27%의 시장점유율
• 美 경쟁 유통업체, Wal-Mart의 경영혁신기법 도입 → 美 경제 전반적인 생산성 증가
- Sears, Target, Family Dollar, Meijer, Tuesday Morning 등 미국 내 경쟁업체들의 Wal-Mart 경영혁신기법 도입 → 1990년대 말 생산성 28% 증가
2. Wal-Mart의 성공 요인
정보시스템 도입을 통한 운영 효율성달성
• 상품에 관한 정보의 원활한 교류가 가능한 시스템 도입
• 위성통신망(WSN)을 통해 본사, 배송업체 및 차량, 공급업체, 각 매장(POS시스템)의 정보망 구축
- 1987년까지 위성통신망을 구축, 1988년 모든 매장의 POS 시스템을 도입하여 원활한 정보 교류
• 자동 무선 인식 기술인 전파 식별장치(RFID)도입
- 실시간 상품 추적과 상품정보 공유가능
•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중간저장단계 생략과 신속한 정보교류를 통한 재고 관리 비용 감소와 재고회전율 증가
• WSN 이용 → Cross-Docking 시스템 도입
- 유통센터의 중간 저장단계 생략
- 상품의 입고 지점에서 출고 지점까지 최대 48시간 걸림
- 상품의 특성에 따라 분류하여 시간관리
• RFID 이용 → 배송센터와 재고 물류센터의 신속한 정보교류 가능
•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정확한 수요예측으로 Wal-Mart와 공급업체 모두 재고상황에 탄력적 대처 가능
• 정보시스템이용 → 공급자와의 긴밀한 파트너쉽 형성가능
- Wal-Mart: 신속한 발주가능, 상품관리 전반의 효율성 달성
공급업체: 상품의 수요예측 가능, 소비자 분석 용이
고객 정보관리와 인적자원관리의 전략화
• 매장 별 상품 구매 정보, 상품정보분석을 통한 매출극대화
• 세계 4천여 개 매장 별 1억 명 고객들의 상품구매 정보를 매주 수집, 분석을 통한 전략도출
- 지역에 따른 고객의 선호도와 수요에 따른 재고 예측 조사 등을 통한 수요에 따른 공급전략 → 경쟁업체대비 높은 수익창출
- 매대 관리 전략 → Wal-Mart의 ‘맥주와 기저귀’ 마케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