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론_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등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할 때 학습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교수설계, 교수법 이론 및 자신의 학습경험에 비추어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기주도적 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이론의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은 조직 내 인적 자본의 확충을 위한 활동이다. 이에 Swanson에 의하면 HRD라는 것은 그 개념이 생겨나기 이전부터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진행되었으며, 현대적 의미의 HRD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에서 이루어지는 막대한 인력개발 프로그램으로부터 출발했다. 즉, HRD는 학문적·이론적 탐구보다는 현실에서 실천적 활동으로 먼저 시작되었고, 조직맥락에서 개념정립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이론이 형성되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적 의미의 인력개발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중에서 구성주의 교수-학습법 중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적용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자기주도적 학습

우선, 교수설계는 건축가의 설계도와 같이 학습이 발생할 수 있는 내적·외적 조건을 밝혀서 교수목표에 따라서 어떻게 구성하고 제시할 것인가에 대한 논리적 절차 및 단계이다. 이는 단순하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닌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가에 기초를 두어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계획과정으로 학습의 조건이 만족될 경우 의도한 학습의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는 각 구성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가 의도된 목표를 최대한 성취할 수 있도록 수업의 과정을 투입-과정-산출로 이어지는 일련의 순화적 과정으로 구성하는 체제 접근방법이다.
참고문헌
· 인력자원개발론 강의안
· 김현옥 저,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대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론] 전문성의 구성요소와 개발 과정-보험인의 사례 연구
  • 이론이다. W. James의 경험주의를 J. Dewey가 계승・발전시킨 이 이론은 교과중심주의를 비판하며 대두되었다. 그리고 경험학습의 시각으로 보자면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라는 명제에 따라 학습자가 생활에서 가지는 교육적 경험을 교과과정으로 조직한다. 경험학습에서 교육은 생활의 문제를 교육의 중심에 놓고 진행되기 때문에 생활중심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방안을 찾는 방법들과 연구과제 중심의 그룹활동 등을 구체적 예로

  • 7차교육과정분석
  • 수업에 잘 참여하고 있나요?4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매우 열심히 한다 46.5② 열심히 한다3048.4③ 거의 안한다2743.5④ 전혀 안한다11.6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을 수업을 추구한다. 특히 언어는 학습자들의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학습자들이 수업에 얼마나 참여하느냐에 따라 그 수준이 결정되기도 한다. 학습자들이 얼마나 참여하는지,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참여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연구는 정치경제통합 연구분야에 비추어 볼 때, 비교적 많지 않다는 것이 솔직한 실정이다. 애초부터 사회문화 통합 분야란 정의내리기도 어려운 부분인 만큼 관련 연구의 성과물이 그리 많지 않으며, 더군다나 너무나 다양한 영역에 걸쳐 개별적 연구를 진행시키고 있어 그 모든 성과를 체계화시키는 작업은 쉽지 않다. 사회분야를 살펴보면, 사회통합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 통합원리에 대한 규범적 제시 등 총론적 성격에 해당하는 연구결과가 비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참여하는 자세를 가진다.마. 우리 근․현대사의 흐름을 객관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세계사적 관점에서 비교,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바. 역사 자료를 조사, 분석, 종합하는 기능과 역사 인식을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이상의 행동 영역별 목표를 도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 인적 자원부,《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➍사회》, 2001, p.171(행동 영역을 기준으로 지식→기능→가치 순으로 하여 다시 정렬 하였다.)목표 항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