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CLO의 역할 및 필요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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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전통적 HRD 관리자와 최근 CLO의 역할 및 필요역량의 차이점


(1) 시대별 역할의 변화
1) 80-90년대 전통적 HRDer의 역할

2) 최근의 CLO의 역할

(2) 시대별 역량의 변화
1) 80년대 초반의 전통적 HRDer의 역량 (Mclagan, Patricia. A., & Suhadolnik, Eebra., 1983)
2) 90년대 초반의 HRDer의 역량 (Mclagan, Patricia. A., & Suhadolnik, Eebra., 1989)
3) 최근의 CLO의 역량 (배을규, 김대영. 기업체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역량 모형 개발, 2007)
2. 해외기업 CLO와 국내기업 CLO 역할의 차이

(1) 국내기업 CLO의 역할

(2) 해외기업 CLO의 역할
1) 학습(Learning)의 관점에서 바라본 CLO의 역할

가) 조직의 경영환경에 맞는 학습 조직하기

나) 비즈니스에 관련된 모든 인적자원과 프로세스를 연결하는 학습 인프라 구축하기

다) 개인의 성과와 조직의 학습문화를 향상시키는 모든 유형의 학습 구현해내기

2) Josh Bersin의 CLO의 다섯 가지 역할

(1) Business Manager of Learning
(2) The Chief Demographic Officer
(3) The Chief Performance Officer
(4) The Global Learning Leader
(5) The Chief Development Officer

3. 2010년도 국내외 주요기업의 HRD 방침 및 이슈/과제
(1) 두산정보통신
(2) LG 경제연구원에서 발표한 Web 2.0 시대의 HR과제
(3) 상상정보시스템 (Apple center)
(4) Trend 정리

4. Reflection

◆ Reference
◆ Appendix


본문내용
2) 최근의 CLO의 역할
송영수 교수(한양대)는 '제1회 CLO 벤치마킹 세미너' 강연에서 CLO의 역할을 4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1) 조직을 핵심가치를 향해 한 방향으로 정렬시켜야 한다는 것
2) 차세대 리더를 육성해야 한다는 것
3)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
4) 성과 역량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
이와 관련하여 한국인재경영연구소의 류구희소장은 CLO의 역할을 중장기적인 면을 고려하되 보다 구체화된 내용으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1) 경영상 이슈(문제)에 대한 해결을 인적자원개발관점(HRD)에서 제시하고 수행해야 한다.
2) 조직 내 리더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코칭을 통한 리더 역량개발 및 조직간 시너지 향상을 해야 한다.
3) 최고경영자 경영판단과 지속경영을 위한 인적자원 수준, 개발체계, 성과지표를 개발 및 관리해 나가야 한다.
이를 정리해보면, CLO는 리더십을 발휘하는 HRD 조직의 리더로서 경영 전반을 이해하는 가운데, 조직 구성원에게 경영성과로 창출 가능한 학습 기회와 솔루션의 방향을 제시하며, 최고 경영층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협조를 받아 변화에 대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조직의 역량을 촉진시키는 경영의 전략적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하고 더불어 기업의 미션, 비전 등에 부합하는 가치를 전파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나아가 그러한 가치를 창출해내어 전체 기업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치 창조자라고 할 수 있다. (Elkeles & Philips(2007))


(2) 시대별 역량의 변화
1) 80년대 초반의 전통적 HRDer의 역량 (Mclagan, Patricia. A., & Suhadolnik, Eeb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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