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학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Chapter 2 : 학생
목차
1. 학급규모
1) 학급규모의 개념
2) 적정 학습규모
2. 학급의 편성
1) 학급편성의 원리
2) 학급편성의 방법
3. 학생의 권리
4. 학생의 교육권
1) 교육권의 개념
2) 교육기회 균등
3) 의무교육
5. 학생의 교육활동 관리
1. 학급규모
1) 학급규모의 개념
: 학급에 배정된 학생 수나 수업단위 및 학급에 등록된 학생 수.
2) 적정 학급규모
(1) 적정 학급규모의 개념
: 모든 학급상황에 적용될 만한 적정 학급규모는 제시될 수 없다.
: 학급에서 상황요소인 학습목표, 학생특성, 교재, 과업부담 등을 고려하여 설정될 수 있는 적정 학급규모의 추정이 가능하다.
(2) 적정 학급규모의 결정
① 교육 효과적 결정
: 교육활동에 직접 관련된 요소만 고려한 결정.
: 학급규모가 교사, 학생, 학급에 미치는 효과, 교재의 특성 및 학생의 특성 등.
: 기본 전제 - 학생의 성장에 필요한 교사의 정의적, 인지적 관심을 학생들 모두가 받을 수 있어야 함.
② 정책적 결정
: 교육 효과적 결정에 반영될 요소와 교육 여건에 관련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한 결정.
: 교육 여건에 관련된 경제적, 사회적 요소 - 시설 및 설비, 예산, 학급규모에 대한 선호도 등.
: 학생의 교육적 효과를 제고하면서 재정 등의 현실여건 제한점을 구체화하는 경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목차1. 교과경영2. 특별활동 운영3. 생활지도 경영4. 환경경영5. 사무경영6. 특수교육7. 총체적 학급 질 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of class: TQMOC)1. 교과경영- 학급의 교과경영에서 취급되어야 할 영역은 교과지도와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이 포함된다. 교과경영의 영역으로 학습지도계획의 수립, 일과표 작성, 숙제제시, 통지표 작성 등이 있다.1) 교육과정 운영① 교사는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과정에서 그들에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교시설의 문제점 특수학교 일반학교 특수학급
  • 학급 위치① 밝고 안정된 곳② 일반학생들과 통합이 용이하도록 학생들이 왕래가 빈번한 곳.③ 특수학급 장애학생들은 건강이나 안전을 위하여 양호실, 세면장, 화장실과 가까운 곳에 설치④ 학급경영과 특수아들에 대한 지원 협조를 얻기 위하여 교무실과 교장실에 가까운 곳에 설치⑤ 외부와의 출입이 용이한 곳에 설치⑥ 특별실이나 다목적 공간 등 동적활동의 공간과 가까운 곳에 설치(1층의 중심부가 적합)(3)특수학급 시설 설비 환경① 좌석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도
  • 학생들의 참여가 적극적이어서 그 결과 학업 성취도 면에서 높은 성과를 보이는 수업을 효과적인 수업’이라 정의하기로 한다. 수업 평가를 논의할 때 쟁점이 되는 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하나는 학생에 의한 수업 평가의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바람직한 수업 평가의 상에 관한 문제이다. 1) 학생에 의한 수업 평가의 문제먼저, 학생에 의한 수업 평가의 문제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 방식은 현재 대학에서 수업 평가의 방식으로 가장 보편적

  • 소규모 학교 통·폐합 정책
  • 학생들의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을 시행함으로써 전학생을 많이 유치하면 정상학급을 운영할 수 있다. 그리고 복식학급 운영과 상치교사의 배치는 모두 교사의 수가 부족한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교사를 많이 배치하여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현재 우리나라 교사의 수는 8542명으로 절대 많은 것이 아니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원이 발표한 2015년 국제경쟁력 보고서에

  • 고등학교 한국지리 연간지도계획안
  • 학생들의 인지적, 감정적 반응까지 미리 고려하여 계획을 해야하는 고차원적인 작업이라는 것에 예비교사 준비과정으로서의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계획표를 작성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아직 수업경험이 많지 않아서 한 차시 분량의 수업내용을 결정하는 것이었다. 교과서를 보면서 ‘이 정도면 50분 수업이 되겠어’라는 막연한 고집으로 작업하였지만, 그것은 원래 단순한 직감이 아니라, 경험 속에서 ‘이 정도의 분량’과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