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경영론 관광 경영론 발표과제 Hospitality기업의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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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관광경영론 발표 과제
- Hospitality 기업의 경영분석
경영분석의 목적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관한 통찰력(Insight)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정보들 간 상호관련성 또는 비율 분석
경영자는 기업경영의 실적과 성과를 분석하고 목표달성과 성과를 평가
채권자는 기업의 부채지급능력과 향후 대출금의 회수리스크를 평가
투자자들은 기업실적 및 기업가치를 평가
*
Hospitality기업 재무제표의 이해와 분석방법
1. 재무상태표(舊, 대차대조표)에 대한 이해
비유동자산비율(골프장>호텔>여행>외식업)
재고자산비율(외식업>호텔>골프장>여행사)
자산 및 부채는 원가로 기록. 시가 반영하지 않음
브랜드가치, 입지상의 경쟁력, 고객 충성도 등 미기재
특정시점의 재무상태. Stock 개념
*
2. 손익계산서에 대한 이해
여행사 매출 : PKG판매수입>항공권판매수입
호텔업 매출 : 상품판매(면세점)>객실>F&B
골프장 매출 : Green Fee> F&B>대여수익
*
Hospitality기업의 재무분석 접근방법
*
재무분석의 방향 및 한계점
문제파악의 단서 제공 및 관련 정보와의 비교 : 재무비율 그 자체 보다 기업의 과거 실적, 기업의 예산, 산업 재무정보, 경쟁기업의 재무정보, 거시경제상황 등과 관련하여 해석하여야 함
회계처리방법의 차이 및 재무정보의 신뢰성과 질에 따른 한계
비계량 정보 반영의 어려움으로 인한 한계
*
재무분석방법
수평적 분석기법: 특정항목의 절대금액 변동, 특정항목의 상대적 변동(증감율로 표시) 등 과거에 대한 현재의 변화
추세분석: 부문별 또는 부서별 비율이나 금액의 기간별 추세를 분석
비교분석: 재무비율을 그 기업의 과거 재무비율, 해당 기업이 속한 산업의 평균비율, 경쟁기업의 비율 등과 비교
비율분석: 유동성, 부채상환능력, 활동성, 수익성, 영업 관련 비율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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