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 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질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체부자유학교 통합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질적 연구
서론
연구의 의의와 목적
연구의 문제
연구방법
연구대상학교
인적 구성
연구 교과
연구 기간 및 장소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학급 수준의 교육과정
교실에서의 수업 전개
결론 및 제의
시사점 및 대안
오스트레일리아의 예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와 대책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통합교육과정 운영 방안 모색
2. 연구의 문제
첫째, 지체부자유학교 통합교육과정에서
어떤 문제점들이 존재하는가?
둘째, 문제점들을 밝히고 통합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방안은 무엇인가?
연구방법
연구대상학교
인적 구성
연구 교과
연구 기간 및 장소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1.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국가수준의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
교사들이 지적하는 2가지 문제점
1) 학생 유형분류 기준의 모호성
2) 교육과정, IEP와 생활기록부가
서로 다르게 운영 및 기록된다는 점
통합교육과정의 실행
2.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 계획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시 발견되는
장애요인을 3가지로 나눠보면
1)구성원의 조직문제, 교사의 참여도와 전문성 결여
2)학부모 인적자원의 확보문제
3)타 학교나 전년도 교육과정을 기초로 재편성하여
독창성 결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과교육론] 지체부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실제
  • FILE:1.hwp1부지체 부자유 학교 중 어떤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 이 선택은 연구의 질을 결정할 수 있는 문제인 만큼 고심하다 교육과정에 대한 체계적이고 풍부한 자료를 얻을 수 강점을 가지고 있는 교육인적 자원부 지정 교육과정 운영학교인 서울시의 한 학교를 선택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양적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질적 연구인 면담과 실제수업 참관을 통해 실제의 운영면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과정의 계획 및 개발은 잘 이

  • 통합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효율적 운영 방안
  • 교육적 욕구 충족을 저해하는 요약이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장애 정도에 따라 I,II,III 유형으로 분리해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문교부,1989).우리나라가 통합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980년부터 1982년까지 초등학교 교육과정 통합화에 대한 유네스코 산하 아시아-태평양 지역교육 혁신 및 개발 프로그램(APEID)의 공동 연구에 참가한 이후이다(곽병선,1993,80-82).우리나라에서 국가

  • [통합교육과정] 지체부자유학교 통합교육과정
  • 교육적 욕구 충족을 저해하는 요약이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체부자유학교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장애 정도에 따라 I,II,III 유형으로 분리해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문교부,1989).우리나라가 통합교육과정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1980년부터 1982년까지 초등학교 교육과정 통합화에 대한 유네스코 산하 아시아-태평양 지역교육 혁신 및 개발 프로그램(APEID)의 공동 연구에 참가한 이후이다(곽병선,1993,80-82).우리나라에서 국가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한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게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의 한 분야이다. 이것은 장애인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도록 설계된 교육으로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점자나 구화, 보장구 등을 사용하여 교육, 교정, 요육 및 직

  • [특수교육, 특수, 교육, 전공과, 전공, 직업, 직업교육] 전국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현황 및 실태조사
  • 학교 과정을 설치한 특수학교에 당해 과정의 졸업자에게 전문기술교육을 하기위해서 수업연한을 1년 이상으로 한 교육과정을 말한다. 1993년 이전 시각장애학교에서는 이전부터 직업교육으로 안마, 마사지등을 실시해 왔으나 그 후, 안마, 마사지, 지압, 침구, 전기치료 등의 이료과를 전문교과로 하여 직업교육을 실시하였고, 청각장애학교에서는 인쇄, 공예, 요업등을, 지체부자유학교에서는 전자조립, 컴퓨터등을 직업전문교과로 선정하여 교육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