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리후생의 이론 연구와 중소기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7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서론
-보고서의 목적
-문제제기
-보고서의 구성
-연구결과
본론
-이론적 배경
분석의 틀
사례소개
사례분석
결론
참고문헌 및 별첨자료
보고서의 목적 (왜 보고서를 작성하는가?)
: 이론을 사례에 접목하여 이전보다 능동적인 학습을 하고, 그에 따른 결과 작성의 경험을 얻기 위
문제제기 (왜 복리후생을 선택하였는가?)
일하는 기쁨
수입의 증대에 따른 생활의 안정
등 등
근로자의 관점
사용자의 관점
팀워크 정신의 고취
생산성 향상, 원가절감,
결근, 지각, 조퇴의 감소
이직 등 노동이동의 감소
연구결과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얻는 ,
다수 적용 가능한 제도 채택
(건강보험, 연금보험 등)
규모가 작아 회사측에서 노조 결성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소통과 피드백이 어려움
원활한 카페테리아식 복리후생으로
직원 만족도가 높고 근로의식 고취됨
복리후생이란?
조직이 근로자와 그의 가족의 생활수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공하는 임금 이외의 모든 것으로 간접보상의 성격을 가짐.
노동력의 확보, 유지, 배양을 원활히 하기 위한 것.
복리후생의 배경
산업혁명 이전 서양 선진국 기업에서부터 개념 발생
당시 공장근로자들의 임금수준은 매우 낮아 생활 유지가 어려움
이에 대해 기업주는 종업원에 아버지처럼 가부장으로서 종업원의 생계 및 생활보호를 위해 지원
이 당시의 복리후생은 은혜, 자비로 특징 지어짐
노동력의 안정적 확보가 일차목표
건강보조, 주택지원, 퇴직종업원의 생활유지 등에 관심을 가짐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가부장적 인사관리가 점차 사라지고 종업원에 대한 보호*유지에 대해 국가가 관심을 가지게 됨
이를 위해 사회보장관련 법률을 제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