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구제금융한국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MF 구제금융(한국)과 전망
(1) 멕시코
멕시코는 지난 1990년 이후 인플레 억제와 외자유치를 위해 환율을 인위적으로 높게 유지했으나 미국의 고금리로 인해 1994년 경상수지적자가 297달러(GDP대비 8.2%)에 달하였고, 외환보유고는 61억 달러로 급감하였다.
멕시코 정부는 해외자본 유입을 촉진하기 위해 1994년 12월 금리를 인상하였으나 별다른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자 결국 12월 22일 환율자유화조치를 단행하게 되었다.
이 조치로 페소화는 한달 만에 40% 이상 폭락하였으며, 주식시장 또한 외국인 투자가들의 주식투매로 혼란에 빠지면서 금융위기가 확산되었다.
결국 1995년 2월 IMF 대가성 차관(18개월)을 비롯한 516억 달러의 구제금융을 수혈받게 되었다.
(1) 멕시코
IMF는 구제금융의 자원조건으로 GDP의 8%에 이르던 경상수지적자를 1년 내에 4% 이하로 감축하는 동시에 GDP성장률 목표를 2%에서 △2%로 하향 조정할 것과 1995년 1/4분기 중 30% 이상이던 물가상승률을 1995년 말까지 9%로 하향 조정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를 위해 IMF는 본원통화증가율을 17% 이내로 억제하고, 부가가치세율을 10%에서 15%로 인상하고 재정지출의 대폭삭감을 통해 GDP대비 4.4%의 재정흑자 달성을 권고했으며, 멕시코 정부는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