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SK카드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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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나 SK카드
1
하나 SK카드
제 1회 ‘고객이 만드는 상품’ 공모전
이렇게 많은 카드들이지만
사실 이 카드들도 하나SK카드들 중에 반도 안됩니다.
즉,이미 카드의 종류는 나올 만큼 나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2
하나 SK카드
제 1회 ‘고객이 만드는 상품’ 공모전
설령 카드의 종류가 나올 만큼 나왔더라도 카드의 이용건수, 이용금액들은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카드회사측에서는 차별성 있는 카드가 없다면 쉽게 뒤쳐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위 자료의 기준으로 봤을 때 하나SK카드의 시장점유율은 높은 편은 아닙니다만 확실한 차별성 있는 상품이 나오고 이렇게 고객참여를 유도하는 측면을 보았을 때 상위권 진입은 어렵지 않은 일 일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차별성있는 카드는 어떻게
만들어?
아 골치 아퍼
3
하나 SK카드
제 1회 ‘고객이 만드는 상품’ 공모전
4
내부적환경
외부적환경
Strength(강점)
하나금융지주와 SK텔레콤이라는 대기업의 합작회사라는 점에서 잠재고객으로부터의 신뢰성과 장기적인 안목으로 봤을때 인지도 면에서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Weaknees(약점)
비교적 신생 업체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에서 다른 카드사에 비해 낮은 편임(5위권, 3%).
당해 연도와 전년도의 경영성과(이익)가 마이너스인점.
Oppurtunities(기회)
스마트 포인트 카드 출시로 말미암아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으로 기인한 소비자의 구매심리 하락을 달래주는 기업으로 인식.따라서 서민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는 카드 상품 기획
하나SK카드는 SK텔레콤의 높은 인지도와 하나금융지주의 금융의 노하우를 결합한 합작회사로써, 독특한 효자노릇을 할 상품 하나만 제대로 개발하더라도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비교적 낮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나, 소수의 상류층 고객보다 다수의 일반고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직접 몸으로 와 닿는 카드 상품을 기획하여 장기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기회가 될 것임.
Threats(위협)
물가 상승으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의 종류가 이미 포화 상태.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물가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가 위축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카드사용빈도횟수의 감소를 야기한다는 말도 될 것임. 하지만 오히려 하나SK카드를 사용하여 소비활동을 할 시 물가상승률을 낮게 체감 할 수 있게 초점을 맞춘다면, 다수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
이미 타 카드사에도 서로서로 비슷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똑같은 상품으로 승부수를 건다면 승산이 없다고 할 수 있기에, 차별성 있는 상품을 기획하여 경영성과 제고, 시장점유율 확보를 노릴 필요가 있음.
환경분석
환경분석의 대표적인 기법인 SWOT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성
구매력
기타
10대
3
3
카드사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부모님의 카드를 사용하거나,
체크카드 위주의 소비형태를 나타내며 수입원은 대부분 용돈으로서
구매력도 떨어진다.
20대
2
2
10대를 지나 소비를 많이 해나가는 시기지만 신용카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이들도 많은데다가, 아직 체크카드를 주로 사용하는 시기. 주수입원은 보통 용돈+아르바이트로서 10대와 비교한다면 어느 정도 구매력이 향상된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30대
1
1
현금과 체크카드만을 사용하는 소비패턴에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신용카드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며, 대부분 직장생활이나 고정된 수입원이 있어 경제활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구매력이 가장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
40대
1
2
30대에 형성된 신용카드를 이용한 소비패턴으로 인해 아직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시기이기도 하며 최근 낮은 정년으로 인하여 보통 이 연령대에서도 많이 퇴직을 하고 있어 구매력은 상대적으로 30대에 비하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50대 이상
3
2
50대는 거의 대부분 퇴직을 하였으며, 대부분 소액결제 위주의 소비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신용카드에 대한 필요성이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겠으며, 구매력 또한 경제활동을 거의 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며 주수입원은 자식의 용돈이나, 연금 등이기 때문에 목돈을 많이 쓸 수 없는 연령대이기도 하다.
하나 SK카드
제 1회 ‘고객이 만드는 상품’ 공모전
연령별 Segmentation
STP전략
양호 : 1
보통 : 2
나쁨 :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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